주민기록단 활동기록

성북구에서 사는 혹은 살았던 우리가 우리의 이야기를 기록하여 성북의 역사를 만들어갑니다.

2022. 10. 20. 성북구 '성북구 표지석을 찾아서' 촬영 (활동자: 구정숙) 2022.11.15
'성북구 표지석을 찾아서' 촬영


활동자 : 구정숙

일 시 : 2022년 10월 20일 목요일 16:00-17:00

장 소 : 성북구 일대

1. 조사지 선정 이유
최근 서울시는 적극적으로 서울에서 기념이 될만한 공간에 표지석을 세우고 있다. 표지석은 현재는 실물이 없지만, 그 자리에 역사적인 무엇인가가 있었다는 표시다. 혜화동 고산 윤선도 생가터에 세운 시비처럼 이곳저곳에 많이 세운다. 그렇다면 성북구에는 어떤 표지석이 있는지 궁금해서 몇 곳을 찾아보았다.

2. 인터뷰 및 현장 조사 내용

(1) 원빈묘 터
2021년을 뜨겁게 달군 드라마 ‘옷소매 붉은 끝동’에서 정조의 후궁인 원빈 홍씨가 잠깐 등장한다. 마침 성북구 고려대학교 안에 원빈묘 터가 있다 하여 찾아갔다. 풀이 무성하게 자라 있어 표지석이 잘 보이지 않았다. 원빈묘 터는 애기능 동산과 애기능 생활관 사이에 아늑하게 자리 잡고 있었다.
원빈은 조선 정조의 첫 간택 후궁이자 세도가 홍국영의 누이다. 1778년 13세로 후궁이 되었는데 다음 해 사망했다. ‘인명원’이라는 무덤을 조성했으나, 후궁의 무덤에 ‘원’을 붙이는 것이 부당하다 하여 홍국영이 세력을 잃은 후 ‘원빈묘’로 강등되었다. 인명원이 있던 자리에는 영도사가 있었으나 절이 원에서 가깝다 하여 동북쪽으로 이전하고 개운사로 바꾸었다. 이곳에 2002년에 세운 표지석은 ‘인명원 터’였으나 2021년 ‘원빈묘 터’로 이름을 바꿔 다시 세웠다. 무덤은 1950년 경기도 고양시 서삼릉 후궁묘역으로 이장되었다.

(2) 동활인서 터
활인서(活人署)는 사람을 살리는 관청, 즉 의료기관을 의미한다. 성북구 동소문로 63번지 부근에 동활인서 터 표지석이 있다 하여 찾았다. 동활인서 터 표지석은 현대자동차 성북지점 앞에 있었다.
활인서는 조선 초기 전염병 환자와 가난한 환자를 치료하려고 서울의 동쪽과 서쪽 두 곳에 설치한 관청이다. 동활인서는 동소문 밖에 있었고, 서활인서는 서소문 밖에 있었는데, 1882년(고종 19)에 폐지됐다. 활인서는 고려 초부터 있던 대비원으로 태종 이방원이 이름을 활인원으로 고쳤고, 세종대왕이 활인서로 바꿨다. 조선 후기 재정난으로 활인서의 활동이 축소되고 숙종 대에 혜민서로 통폐합되었다가 1882년에 없어졌다. 동활인서가 있던 자리에 2016년 4월, 서울시에서 표지석을 세웠다.

(3) 마전터
성북로 95-1, 성북파출소 앞 대로 건너편에 마전터가 있다. 성북동 122-7일대다. 마전터는 피륙을 바래어 말리던 자리를 말한다. 성북동 124-3에 있는 ‘마전터’라는 식당에 게장과 순두부를 먹으러 다닐 때만 해도, 마전터는 말과 관련이 있는 지명이라고 생각했다. 마전馬錢, 즉 조선시대 역마를 기르는데 필요한 경비를 충당하기 위해 나라에서 지급한 논밭이라는 뜻으로 이해했다. 그런데 표지석을 보니 아니다. 마전麻田은 삼을 심고 가꾸는 밭으로, 생 베나 무명을 삶거나 빨아 볕에 말려서 희게 하는 일을 의미한다.
조선 후기에 백성들을 이곳으로 이주하여 살게 했으나 농토가 적고 시장도 멀어서 생활이 곤란해지자 사람들이 계속 떠나갔다. 이에 대한 대책으로 1765년(영조41)에 서울 각 시장에서 파는 포목을 표백할 수 있는 권리를 이곳 주민들에게 주어 생활을 유지하게 되었다. 그로부터 성북동이 마전터라고 불렸다고 한다.

3. 조사지 특징 등
성북구에 있는 표지석을 찾아다니다 보니 생각보다 많았다. 조지훈이 30년간 살았던 곳에는 조지훈 집터 표지석이 있고, 김용준 집터, 박태원 집터 표지석도 있다. 북한산국립공원 탐방안내소 옆에는 정릉계곡과 청수장 터 표지석이 있었다. 성북구를 잘 알기 위해서 앞으로도 다양한 표지석을 찾아봐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고려대학교 이공대학 주변 애기능동산과 애기능생활관 사이에 있는 원빈묘 터 표지석

고려대학교 이공대학 주변 애기능동산과 애기능생활관 사이에 있는 원빈묘 터 표지석

원빈묘 터 표지석

원빈묘 터 표지석

원빈묘 터 표지석 주변 모습

원빈묘 터 표지석 주변 모습

성북구 동소문로 현대자동차 성북지점 앞 동활인서 터 표지석

성북구 동소문로 현대자동차 성북지점 앞 동활인서 터 표지석

동활인서 터 표지석

동활인서 터 표지석

동활인서 터 표지석 주변 모습

동활인서 터 표지석 주변 모습

성북파출소 앞, 대로 건너편 마전터 표지석

성북파출소 앞, 대로 건너편 마전터 표지석

마전터 표지석

마전터 표지석

마전터 표지석 주변 모습

마전터 표지석 주변 모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