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기록단 활동기록

성북구에서 사는 혹은 살았던 우리가 우리의 이야기를 기록하여 성북의 역사를 만들어갑니다.

2023. 10. 18. 성북구 일자리한마당 (활동자: 임진희) 2023.12.22
성북구 일자리한마당


활동자 : 임진희

일 시 : 2023년 10월 18일 수요일 14:00-17:00

장 소 : 성북천 바람마당 (보문로 168)


1. 조사지 선정 이유
기존의 채용방식이 아닌 공개된 열린공간에서 많은 기업들과 구직 희망자들이 만나 어떤 과정을 거쳐 일자리가 창출되는지 보고 싶었다.

2. 행사 취재 및 참여 내용
‘sb성북’이 주최·주관하고 ‘정릉여성새로일하기센터’, ‘강북성북고용복지센터’, ‘사단법인여성중앙회’가 후원한 이 행사는 ‘일자리 잡(JOB)는 ZONE’과 ‘일자리랑 노는 ZONE’, 두개의 ZONE으로 나뉘어 진행되었다. ‘일자리 잡는 존’에서는 여성·중장년 대상 1:1채용면접과 현직자와 함께하는 청년취업 컨설팅을 하였고 ‘일자리랑 노는 존’에서는 부대행사로 퍼스널컬러 진단, 취업적성 타로, 사진 촬영 등이 있었다. 기업들은 몽골 텐트 모양의 부스에 자리 잡고 구직자들에게 자신의 기업을 소개하며 취업상담을 하였다. 청년 구직자와 노년기에 접어든 남녀 구직자의 모습이 대조를 이루었다. 참가자들은 등록 데스크를 방문하여 상담 및 QR을 받고 관심 기업을 방문하였다. 일자리 상담을 마친 참가자들에게는 커피 트럭에서 커피가 무료로 제공되었다.

청년컨셀팅존에는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가 참여하였고 LX판토스 해외영업, 안국약품 품질관리, GS스포츠 재무회계, L백화점 영업관리/MD, LINE플러스 서버 개발, 카카오뱅크 백엔드개발, 서울교통공사 기술직, 인천항만공사 행정사무 등의 인력을 필요로 했다. 채용 면접존에서는 재택교사, 방과후 교사, 호텔룸메이드, 사회복지사, 수학강사, 간호조무사, 프레시매니저, 판매서비스, 여성창업컨설팅, 운수업, 학습지교사, 육아도우미, 산후도우미, 경비청소, 비서, 사무보조, 간호보조, 하역종사원, 물류사무원, 창고관리원, 건설분야 전산실무, 홀서빙, 주방보조, 화환배송기사, 보육교사, 단체급식보조원, 요양원 조리보조 등의 일손을 필요로 했다.

청년컨설팅존에서는 영업직과 기술직, 사무직, 컴퓨터 관련 업무 등 다양한 분야를 필요로 했지만 기업의 수가 많지 않았고 채용 면접존에서는 학습지 교사나 강사, 조무사, 호텔룸메이드, 사무보조원 등 외 중장년층 여성의 손길이 필요한 산후도우미 등을 눈에 띄었다. 남성 일자리는 경비나 청소 부분 외에 나이에 크게 제한 받지 않은 배송기사, 하역종사원, 물류사무원 등 몸을 쓰는 업무가 주를 이뤘다.

취업 상담을 받은 참가자들은 유관기관에서 진행하는 이벤트 행사에 참여하였다. 사단법인 여성중앙회, 성북여성교실, 성북여성취업교육센터 등에서는 기관 홍보와 아울러 플라워샵과 오방색팔지만들기, 향나는 제습제 만들기 등을 진행하여 여성 참가자들의 좋은 반응을 이끌어내었다. 특별히 퍼스널컬러 코너에는 자신에게 맞는 색깔을 찾는 젊은 사람들이 몰렸는데 젊은 청년들도 관심을 갖고 참여하였다. 이벤트존은 꼭 구직자가 아니라도 인근 주민들과 구청을 지나치는 사람들이 참여해 함께 즐거워하며 축제와 같은 분위기를 연출하였다.

3. 행사 특징
가을날 화창한 날씨 속에 탁 트인 구청 앞마당에서 열린 행사라 구직자뿐만 아니라 어르신들과 아이들 인근 대학의 학생들, 주민들이 다양하게 어우러지는 모습이었다. 우리말과 영어를 재미있게 결합시킨 재치있는 행사 네이밍이 흥미로웠다. 그날 행사에 참가한 사람의 수와 취업에 성공한 인원을 알아보기 위해 20일 오전 성북구청 일자리창출 담당부서에 연락해 보았으나 아직 통계를 내지 못했다는 대답을 들었다.

<사진 설명>
1. 2023 성북구 일자리한마당
2. 운영본부에 등록하고 QR을 받는 참가자들
3. 등록 및 안내코너에 길게 늘어선 참가자들
4. 취업 상담자들에게 무료로 제공하는 커피
5. 현직자와 일대일 상담하는 청년구직자
6. 퍼스널컬러 코너에서 상담을 기다리는 모습
행사 포스터

행사 포스터

운영본부

운영본부

등록 및 안내

등록 및 안내

커피트럭

커피트럭

일대일 상담 모습

일대일 상담 모습

이벤트존

이벤트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