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기록단 활동기록

성북구에서 사는 혹은 살았던 우리가 우리의 이야기를 기록하여 성북의 역사를 만들어갑니다.

2023. 10. 31. 제2회 성북구 주민자치 성과공유회 (활동자: 임진희) 2023.12.22
제2회 성북구 주민자치 성과공유회


활동자 : 임진희

일 시 : 2023년 10월 31일 화요일 13:00-18:00

장 소 : 성북천 바람마당 (보문로 168)


1. 조사지 선정 이유
현재 안암동 주민자치회에서 활동을 하고 있어 행사의 성격에 이해가 수월했다. 성북구 20개 동 주민자치회가 각자 어떤 방식으로 주민들과 소통하며 성과를 내고 있는지 평가하고 비교해보고자 했다. 타 동의 좋은 사업에 박수를 보내고 우리 동이 보완할 점을 찾아 보다 나은 주민자치회 운영의 방향을 모색해보고자 했다.

2. 행사 내용
오후 12시 30분 성북구 여성합창단의 축하공연과 성북구주민자치 홍보영상으로 식전 행사가 펼쳐졌다. 1시 성북구청 아나운서의 사회로 진행된 개막식에서는 20개동 주민자치회 간부들의 인사가 있었고 성북구 시의원들의 축사가 이어졌다. 성북구청장은 축하의 말을 통해 각 동 하나하나의 성과는 어디에 내놓아도 손색이 없는 결실이라며 훌륭한 정책들이 창의적으로 나오고 있다고 격려하였다. 개막퍼포먼스로 종이비행기를 날리고 기념촬영을 하였다.

성북경찰서 무도팀이 호신술 격투기시범을 선보이고 본격적으로 주민자체 우수사례 발표가 펼쳐졌다. 1부에서는 ‘함께 10개 동’이 발표를 하였다. 주민자치위원이 기자가 되어 마을 소식지를 제작한 ‘보문동’의 <보문마을 신문>, 한성대학교·성북경찰서·안암지구대 등과 협업하여 안전한 전동킥보드 사용교육 및 캠페인 '전동킥보드 안전하게 사용해요'를 진행한 ‘삼선동’,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장기자랑을 개최하여 주민화합의 장을 마련한 ‘월곡2동’의 '세대공감 끼부리기', 1인가구 및 외국인 주민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홈페이지 개설 및 온라인 소통 플랫폼을 마련한 '동선동 마을 해결사'를 발표한 ‘동선동’, 장애아동의 건강증진을 위한 맞춤형 생활체육 프로그램인 '꿈틀꿈틀 놀이운동'을 선보인 ‘정릉2동’, 아동·청소년 대상 농촌체험 프로그램을 기획 운영한 ‘장위1동’의 '갈말읍 농촌체험', 1년 2회 헌혈행사를 진행한 ‘종암동’, 세대맞춤형 디지털 리터러시 사업을 시행한 ‘길음1동’의 '길음로! 세계로!! 미래로!', 친환경 강좌 및 캠페인 진행을 통해 친환경 마을을 조성한 ‘석관동’의 '지구와 함께 살아가기', 네팔문화 강연과 튀르키에 전통공예품 만들기 등 외국문화를 체험하고 이해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진행한 ‘성북동’의 '다양한 문화와 함께한 성북동 만들기'가 이어졌다.

1부 순서가 끝난 후 참가자들은 잠시 국민대 실용무용과 댄스팀의 역동적인 문화공연을 감상하고 2부 ‘행복하게 10개 동’이 발표에 들어갔다. 마을활동가와 함께 마을을 탐방하고 우이천살리기 운동, 마을지도 전시회를 개최한 “'지구를 생각하는 장3탐사대'를 발표한 ‘장위 3동’, 장난감 및 육아용품을 수거·관리·수리·세척·재판매를 통한 자원순환으로 환경을 개선한 ‘길음2동’의 '장난감 리사이클링 장터', 다양한 지역자원과 협업한 사업을 진행한 ‘돈암1동’의 '마을과 함께하는 주민자치 역량강화 교육', 120여 점의 주민작품을 전시하여 지역 내 예술문화 활동을 독려한 ‘월곡1동’의 '주민작품 공모전& 마을 갤러리 전시', 건강한 먹거리를 주제로 이론교육 및 조리실습을 진행한 ‘정릉1동’의 '건강한 먹거리 요리교실', 정리수납가 양성을 통해 일자리 창출 및 봉사로 지역사회에 재능 환원 선순환 구조를 조성하는 ‘안암동’의 '정리수납가 양성과정', 지역 내 단체와 주민이 함께하는 환경 서포터즈를 구성하여 다양한 환경캠페인 및 교육활동을 추진한 ‘정릉4동’의 '그린서포터즈', 타임뱅크 운영을 위한 조직을 구성하고 모바일 시스템을 개발을 통해 주민주도 민관학 협력 돌봄·복지 공동체 환경을 조성한 ‘정릉3동’의 '정릉3동 타임뱅크 활성화', 주민주도 동네 순찰활동, 민관학 협력으로 안전한 마을 조성하는 돈암2동의 '꼼꼼이 동네 한바퀴', 복지대상 어르신 가정에 무선벨을 설치하여 위급 시 빠른 대응으로 안전한 생활환경을 제공하는 ‘장위2동’의 '띵동띵동 무선벨 달아드려요'를 끝으로 20개 동의 사업발표가 모두 마무리되었다. 장시간의 발표로 지쳐있는 참가자들에게 남성 듀엣 ‘이노블 팝페라’가 수준 높은 공연을 펼쳐 활력을 불어 넣어주었다.

치열한 심사 결과 대상에 정릉3동, 최우수상에 삼선동, 우수상에 종암동·석관동·정릉4동·돈암2동이 수상하였으며 장려상에 월곡2동·길음1동·성북동·돈암1동·안암동·길음2동이 차지하고 나머지 동은 화합상을 받았다.

주민자치 성과공유회에서는 주민자치 우수사례 발표 및 전시회와 더불어 주민자치 박람회가 펼쳐졌는데 20개 동 주민자치회와 성북경찰서, 동선보건지소, 성북구청 청소행정과·환경과·여성가족과 등도 참여하여 27개의 부스가 운영되었다. 홍보부스에서 스탬프를 받아 리플릿에 15개 이상 스탬프를 채우고 성북구 주민자치 카카오톡 친구채널을 추가하면 운영본부에서 홍보물품을 지급하여 더 신나고 즐겁게 자치박람회를 참여할 수 있었다. 또한 해병대 성북구전우회에서 교통질서를 담당하였다.

3. 행사 후기
주민자치회 우수사례 발표와 동시에 주민자치 박람회가 진행되니 다소 산만하고 혼란스러웠다. 20개 동의 많은 인원들이 자신들의 동이 발표할 때는 열렬히 응원하다 발표가 끝나면 부스를 운영하기 위해 우수수 자리를 비웠다가 시상식이 시작되자 자리로 돌아왔다. 10월 말인데도 날씨가 비교적 포근해 행사 진행에 어려움은 없었다.

<사진 설명>
1. 성과공유회 참석자들
2. 국민대 실용무용과 댄스팀
3. 정릉3동(타임뱅크활성화) 대상수상
4. 주민자치 우수사례전시
참석자

참석자

축하공연

축하공연

대상 수상팀

대상 수상팀

전시회

전시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