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0회 장위부마축제
활동자 : 정봉운
일 시 : 2024년 10월 26일 토요일 13:00-18:00
장 소 : 장위초등학교(장월로8가길 41) 일대 주택가
1. 조사지 선정 이유
최근 기록활동으로 장위동의 주택가를 돌아보았고, 그 연계 선상에서 관련 축제에 대해 더 알아보고 싶어 이번 장위부마축제를 조사지로 선정하였다. 특히 장위2동에 있는 부마가옥과 관련이 있는 장위부마축제에 대해 알아봄으로써 지역에 대한 이해를 깊이하고 그 정체성을 발견하기 위해 조사지로 선정하였다.
2. 제10회 장위부마축제 조사 내용
장위부마축제는 순조의 셋째딸 덕온공주의 남편인 부마도위(駙馬都尉) 남녕위(南寧尉) 윤의선이 거주했던 부마가옥(現진흥선원)의 의미를 되새기고 그 전통을 계승하기 위하여 시작된 축제이다. 2012년부터 시작하여 올해에 이르러 10년째를 거듭하면서 장위동의 대표적지역 축제로 자리 잡고 있다.
축제를 준비했던 관계자에 따르면 이 축제는 장위2동의 지역 문화재인 부마가옥의 유래를 공유하고 주민들이 마을에 대한 자부심과 애향심을 갖도록 하자는 취지에서 시작되었다고 한다. 혼례는 연기자가 아닌 실제 주민의 신청을 받아 진행되는데, 과거에는‘장위동 김진흥 가옥’에서 전통 혼례식을 재현한 뒤 가마를 탄 채 취타대, 장위동 예술단체 등과 장위초등학교까지 퍼레이드를 했었다고 한다. 퍼레이드 행렬이 도착하면 장위초등학교 운동장에서 폐백식을 재현하고, 다양한 전통 공연과 놀이, 체험 프로그램 등이 진행되는게 일반적인 관례가 되었다. 그러다 올해부터는 부마가옥이 아닌 장위주민센터에서 시작하여 장위초등학교에 도착하여 이곳에서 축제를 진행하게 되었고, 전통혼례 퍼레이드의 역할에도 다양한 인원이 더해지면서 좀 더 생동감 있는 축제를 만들어 가고 있다고 한다.
부마가옥은 저번 기록 활동에서 이미 조사한 바가 있어 방문은 생략하였다. 이번 축제를 보기 위해서는 우선 장위초등학교를 찾아서 가야 했다. 지도상에 나와 있는 것으로는 돌곶이역이나 상월곡역에서 내려 기역자로 꺾어져 골목으로 들어가는 것이었는데, 실제로는 돌곶이역에 내려 좁은 골목들을 지나 사랑제일교회로 향했고 공사로 인해 뒷길이 막혀져 장위초등학교 진입로로 들어갈 수 없었다. 대신 장위 전통시장을 관통하여 쭉 걸어 들어가서 시장 끄트머리에서 밖으로 향하는 문을 지나 상인회 골목으로 발길을 돌렸다. 처음에는 초행이라 좀 헤메였으나 목적지에 가까와질수록 골목 한쪽으로 사람들이 몰려 들어가는 것을 보고 따라 걸어 올라갈 수 있었다. 학교 오른쪽에는 공사장 가림막이 설치되어 있었고 좁다란 벽돌 계단을 따라 올라 후문으로 들어갈 수 있었다. 학교 후문 주변에는 야외 취식 코너가 마련되어 있어 오고 가는 사람들이 모여앉아 음식을 먹으며 담소를 나눌 수 있게 마련해 놓았다.
오후 1시가 조금 넘어 목적지에 도착을 했더니 주민센터에서부터 시작된 전통궁중혼례 퍼레이드 팀이 학교 운동장 주변을 한바퀴 돌아서 중앙 무대로 들어오려고 준비중에 있었다. 전통궁중혼례 퍼레이드 팀에는 공주와 부마역할을 하는 신랑, 신부, 상궁, 나인, 포도대장들이 따라 함께 이동하고 있었다. 퍼레이드 팀이 중앙 무대로 오기 전에 사물놀이 팀이 먼저 무대 아래까지 이르러 길잡이 역할을 하며 신명 나는 놀이 한판을 펼쳤다. 아직은 사전 행사라 사람들이 객석을 대부분 채우지 못하고 있었다. 이어 신랑 신부가 무대위로 입장하고 기다리고 있던 전통혼례 사회자가 전통 혼례를 진행하였다.
좀 아쉬웠던 점은 행사 팜플렛이나 사전 설명 없이 곧장 혼례식이 거행되어 부마축제라는 역사적 의미가 좀 무색하게 느껴졌다. 혼례식에 이어 폐백 행사가 이어졌는데 이번 행사를 주관한 선생님들이 혼주 역할을 하며 행사를 보조해 주고 있었다. 다른 해에는 그래도 부마가옥에서부터 장위초등학교까지 퍼레이드가 이어졌었다는데 이번 해에는 주민센터에서 이곳까지 오다보니 축제가 도리어 축약되어 뭔가 빠진듯하게 느껴졌다. 시간에 맞춰 진행된 혼례식은 의례적으로 지나가고 오후 2시 정도에 사회자가 새로 등장하며 1~2분동안 부마의 역사와 이번 축제의 의미에 대해 간단히 훑고 지나갔다. 아이들은 주변에 미리 준비된 체험 코너에서 재미있게 활동을 하였고, 한쪽 그늘에서는 쨍쨍한 가을볕을 피하고 있는 주민들도 있었다. 중앙에 마련된 무대 좌석은 텅텅 비어 있다가 2시30분 쯤 지역 인사들이 등장하자 어디서인지 사람들이 모여들기 시작했고 이어 사회자의 적극적 안내에 이끌려 좌석들리 하나둘씩 채워지게 되었다. 지역 인사들의 인사말씀이 끝난 이후에는 다양한 지역 예술인들의 축하 공연과 주민 장기자랑이 펼쳐지며 행사의 활기를 더해갔다. 행사 중간중간에는 푸짐한 경품이 걸려있는 행운권 추첨 행사가 진행되어 주민들의 참여도를 높었다.
한편 학교 운동장 사이드에는 다양한 체험 부스들이 늘어서 있어 자녀를 둔 가족들의 흥미와 관심을 집중시켰다. 체험부스에는 행복한 가족 가훈 써주기, 보건소 무료건강검진, 새마을금고 홍보 및지역 서명운동, 사랑의 손뜨개 체험 냅킨아트 액자 만들기, 우드아트 손거울 만들기, 폐사이클링 병뚜껑 업사이클링, 전통놀이, 타투 스티커 체험, 손뜨개로 받침만들기등의 체험들이 진행되었다. 이밖에도 후문쪽 계단 아래로는 지역 자원봉사자들이 주관하여 먹거리 장터를 운영하였다. 이번 축제에 참여한 주민들과의 인터뷰에서는 올해 축제가 무엇보다 체험 부스들이 다양해서 좋았다고 입을 모았고 다만 행사 시간을 줄여 진행 사이 시간이 좀 더 알차게 꾸며졌으면 하는 바램이라고 말했다.
3. 조사를 마치며...
축제가 끝나고 돌아오는 길에 학교 주변을 나서자 다양한 모습을 한 주택들이 늘어서 있어 나도 모르게 자동적으로 촬영을 하게 되었다. 이번 촬영에서는 다소 다른 형태의 주택들이 나타났는데 주택의 형태를 똑같이 찍어낸 듯한 주택구조들이 발견되었다. 말로만 듣던 부흥주택의 형태를 띠고 있었는데 주택 밖으로는 전기 계량기들과 선로들이 노출되어 있었고 각 주택마다 아기자기한 이층건물 형태를 띠고 있었다. 다만 주택내에 살고 있는 사람들의 개성에 따라 담이나 문의 지붕을 이용하여 조금씩 색다른 주택의 모습을 띠고 있었다. 이곳저곳을 돌아다니다 보니 온몸에 피곤함이 느껴져 서둘러 조사를 마무리하였다. 그리고 시대에 따른 부마의 관계성과 의미에 대해 그리고 지역적 공간과 연관된 축제의 활성화 방안에 대해 개인적으로 좀 더 알아보고 고민해봐야겠다고 생각했다.
<사진 설명>
1. 전통궁중혼례 퍼레이드-신랑행차
2. 전통궁중혼례 퍼레이드-신부행차
3. 전통궁중혼례 퍼레이드-사물놀이팀 입장
4. 전통궁중혼례-신랑신부입장
5. 전통궁중혼례-신랑신부인사
6. 전통궁중혼례-혼례식
7. 전통궁중혼례-폐백행사
8. 궁중의상포토존-혼례 참여자 촬영
9. 장위초등학교 정문입구
10. 축제 운영 본부
11. 장위초등학교 전경
12. 장위동 서명운동
13. 북부새마을금고
14. 장위석관보건소 무료건강검진
15. 가훈 써주기 행사
16. 사랑의 손뜨개 체험
17. 냅킨아트 액자 만들기
18. 우드아트 손거울 만들기 부스
19. 우드아트 손거울 만들기 체험
20. 폐사이클링 병뚜껑 업사이클링
21. 전통놀이, 타투 스티커 체험
22. 전통놀이,타투 스티커 체험
23. 함께하면 행복해 지구 체험
24. 비즈만들기 체험
25. 냅킨아트 체험
26. 업사이클링 제품 만들기 체험
27. 북공연
28. 성북구청장님 인사말씀
29. 손뜨개로 받침만들기
30. 먹거리장터 메뉴판매
31. 먹거리 장터 쿠폰 판매
32. 후문 먹거리장터
33. 장위초등학교 앞 문구점 전경
34. 모모문구 정문
35. 상인회 사무실 골목
36. 장위초등학교 후문 동측 끝 골목
37. 장위초등학교 앞 우측 학원가
38. 장위초등학교 앞 지혜샘 놀이터 골목
39. 장위초등학교 앞 좌측 주택가
40. 장위로38길 45-4
41. 장월로8가길 27번지
42. 장위로38길 45-10
43. 장월로8가길 58
44. 장위로38길 45-12
45. 장위로40라길 22
46. 장위로40라길 20
47. 장위시장 외부 주택가 옷수선집
48. 장위초등학교 앞 골목 상점
49. 장위로40라길 13
50. 장위로40라길 11
51. 장위로40라길 4-3, 4-4 골목
52. 장위로38길 46-7
53. 장위로38길 46-15
54. 화랑로15가길 13-12
55. 화랑로15가길 20-1
56. 화랑로15가길 13-14
57. 화랑로15가길 13-12
58. 화랑로15가길 3-12
59. 화랑로15가길 9-10
60. 화랑로15가길 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