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기록단 활동기록

성북구에서 사는 혹은 살았던 우리가 우리의 이야기를 기록하여 성북의 역사를 만들어갑니다.

2024. 11. 23. 성북 우정의 공원 (활동자: 윤소영) 2024.12.02
성북 우정의 공원

활동자 : 윤소영

일 시 : 2024년 11월 23일 토요일 10:00-12:00

장 소 : 성북 우정의 공원(성북동 230-14)



1. 조사지 선정 이유
성북동은 도로명에 “대사관로”가 있을 만큼 수많은 외국 대사관저와 대사관이 모여있는 동네이다. 성북마을아카이브에 따르면 ‘대사관로’는 성북구 성북동의 삼청터널 입구부터 북악골프연습장 입구 북악스카이웨이와 만나는 지점까지 약 1.8km의 도로를 일컫는다. 이 도로는 성북동의 가장 북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북악산 아래 가장 높은 도로라고 한다. 이 도로 주변에는 성북동의 주요한 문화공간인 삼청각, 변종하 미술관, 우리옛돌박물관, 한국가구박물관 등이 들어서 있다. 현재 성북동에는 3개의 대사관과 40개의 대사관저가 있어 성북동 소재의 주한공관들과 함께 다양한 축제도 개최하고 있다. 이에 매년 9월은 성북세계음식축제 10월에는 라틴아메리카 축제, 12월은 유러피언크리스마스마켓이 열리는 등 성북은 다양한 문화를 아우르는 장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성북마을아카이브 자료에 따르면, ‘성북 우정의 공원’은 성북구와 인연을 맺고 있는 다양한 나라와의 ‘우정’을 기리기 위해 1998년에 조성된 공원이다. 공원에는 수많은 국기들이 걸려 있으며, 이 공원의 이름은 무사 함단 주한 오만대사의 제원으로 정해졌다. 또한 모하메드 크라이비 모로코 대사는 “성북동이 서울의 어느 곳보다 아름다운 곳”이라 발언했다고 전해진다.

2. 인터뷰 및 현장 조사 내용
서울 성북구 성북동 230-14에 위치한 성북 우정의 공원에 방문하였다. 공원 앞에는 북악하늘길 산책로에 대한 다양한 경로를 알려주는 표지판이 있다. 이 표지판은 각각 1,397m, 2,040m, 640m 구간의 3가지 산책로와 3,200m 구간의 스카이웨이 산책로와 형제봉 오름봉 산책로 그리고 산사길 탐방로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성북 우정의 공원 표지판에 따르면, 이곳에 있는 국기는 대한민국, 알제리, 앙골라, 호주, 오스트리아, 아제르바이잔, 방글라데시, 브라질, 브루나이, 중국, 콜롬비아, 콩고민주공화국, 덴마크, 에티오피아, 핀란드, 가봉, 독일, 그리스, 아일랜드, 카자흐스탄, 케냐, 리투아니아, 멕시코, 네팔, 네덜란드, 나이지리아, 노르웨이, 오만, 파키스탄, 파나마, 필리핀, 카타르, 르완다, 싱가포르, 스웨덴, 탄자니아, 튀니지, 튀르키예, 베네수엘라, 잠비아이다. 또한 그 밖에도 참새가 들러가는 책방과 아이들이 놀 수 있는 놀이터가 있어 지역 주민들이 휴식을 즐길 수 있는 편안한 공간으로 조성되어 있다.
이 지역 일대는 역사적으로 외국인들 오래 살았던 만큼 흥미로운 에피소드들도 많이 가지고 있다. 그중 1993년도 9월에 󰡔조선일보󰡕는 주택가의 “등산 야호”를 주의하라는 기사를 실기도 했다. 이 기사에 따르면, 성북동 일대는 외국대사관저가 밀집되어 있는 주거단지인데 산 정상에서 “야호”하고 소리지르는 등산객의 행위가 소음공해를 유발한다는 것이다. 더욱이 한국어를 잘 모르는 외국인들에게 “조용한 정적을 깨는 그 소리는 무엇을 의미하는 소리인지 이해할 수 없다”라고 지적하며, 「조용한 아침의 나라」에 걸맞는 태도를 가질 것을 권장하였다. 이처럼 다소 오리엔탈리즘적인 한국의 고정적인 이미지를 강조하며, 시내에 있는 공원에서 조용한 정적을 유지하도록 권유하는 이 기사는 당시 성북동 공원의 한 일면을 드러내 주는 것 같아 흥미로운 사례이다. (「주택가 등산 야호소리 공해 될 수도」, 󰡔조선일보󰡕, 1993년 9월 2일.)

3. 조사지 특징 등
성북 우정의 공원은 규모는 작은 편이나 다양한 행사나 활동들이 이루어지는 공간이기도 하다. 2022년 10월 24일에는 “성북동 우정의 공원에서 세계로 뻗어나갈 맑은누리 오카리나” 콘서트가 진행되기도 했으며, “문화 해설사와 함께 성북동 걷기 행사”프로그램의 일부가 되기도 했다. 또한 공원 맞은편에는 성북동 누룽지백숙 건물이 있어 접근성이 좋으며, 리홀 뮤직갤러리는 진공관 사운드 음악감상실로 1930~50년대 빈티지 음향기기로 명곡을 들을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이처럼 성북 우정의 공원은 성북구가 표방하는 글로벌 가치를 드러내는 한편, 근처에 다양한 관광 명소와 맛집, 카페를 가지고 있어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방문하기에 적합하다. 대중교통은 1111, 1112, 2112번 지선버스를 통해 방문할 수 있다.



<사진 설명>
1. 성북 우정의 공원 기준 북악하늘길 지도
2. 성북 우정의 공원 표지판
3. 성북 우정의 공원과 전경
4. 성북 우정의 공원 놀이터
5. 참새가 들러가는 책방
북악하늘길 지도

북악하늘길 지도

성북 우정의 공원

성북 우정의 공원

성북 우정의 공원 국기

성북 우정의 공원 국기

성북 우정의 공원 놀이터

성북 우정의 공원 놀이터

성북 우정의 공원 책방

성북 우정의 공원 책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