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기록단 공지

성북구에서 사는 혹은 살았던 우리가 우리의 이야기를 기록하여 성북의 역사를 만들어갑니다.

2023년 상반기 성북구 주민기록단 교육생 모집 2023.03.28
성북문화원에서 2023년 상반기 성북구 주민기록단 교육 수강생을 모집합니다.

성북문화원에서는 성북구 마을 기록화 사업의 하나로 성북구 주민기록단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작년 여름 주민기록단이 공식적으로 출범하여 우리 지역에 다양한 이야기를 기록으로 남겼고, 지난겨울 지역에 대한 애정을 가득 가지고 계신 주민기록단 단원들과 함께 성북구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긴 두 권의 책을 만들었습니다.

2023년 상반기 교육은 주민기록단 활동가 양성을 목표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강의 내용 역시 주민기록단 활동을 위한 마을 기록과 지역사의 이해, 사진촬영 방법론, 구술인터뷰 방법론과 실습 등으로 구성될 예정입니다.

강의를 맡아주실 분은 마을아카이브팀의 연구원과 박충곤 선생님, 오제연 교수님입니다. USA Western 사진작가협회 초대작가이신 박충곤 선생님은 한국사진작가협회 제29대 교육전문위원 및 사진교육 지도자 등으로 활동하시며, 일반인들도 일상 속에서 사진예술을 즐길 수 있도록 위해 노력하고 계십니다. 현재 성균관대학교 사학과에서 한국현대사를 가르치는 오제연 교수님은 한국구술사학회 이사로 활동하면서, KBS <역사저널 그날>에 출연하는 등 역사의 대중화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계십니다.

성북구 마을기록화 사업의 꽃인 ‘주민이 주체가 되는 역사쓰기’에 관심 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 신청기간: 4월 3일(월) ~ 4월 17일(월)
- 교육기간: 4월 20일(목) ~ 6월 1일(목) 매주 저녁 7시 30분 ~ 9시
- 교육장소: 성북문화원 1층 강당(성북구 성북로4길 13-8)
- 신청방법 : seongbukarchives@gmail.com(성명, 연락처 필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