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기록단 공지

성북구에서 사는 혹은 살았던 우리가 우리의 이야기를 기록하여 성북의 역사를 만들어갑니다.

주민기록단 2기 수료식 2019.12.30
11월에 시작한 '2019년 하반기 주민기록단 교육'이 어느새 6주를 알차게 채우고 지난 18일에 수료식을 가졌습니다!

주민기록단 교육은 2018년 시범 운영을 시작으로 올해 상, 하반기 두 차례 교육을 진행했습니다.

특히나 신청자가 많았던 이번 교육을 운영하며 마을 기록, 마을 이야기에 대한 뜨거운 관심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예비 기록단 선생님들이 공부한 내용을 간략하게 공유합니다.

먼저 마을사·구술사의 개념과 구술 인터뷰 방법에 대해 배웠고요,

실습에 들어가서는 조별로 구술자를 섭외해 상세질문지를 작성하고 인터뷰를 준비했습니다.

총 4개 조가 성북동 북정마을 주민 두 분, 동소문동 성골롬반외방선교회 선교사, 삼선동 토박이의 구술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조별 인터뷰에 대해 코멘트를 받고 생애사의 의미를 되짚어보며 마무리했습니다.

이상의 모든 과정을 이끌어주신 국민대학교 한국사학과 김영미 교수님께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구술 인터뷰의 질을 높이는 배경지식을 쌓은 시간이었죠,

성북문화원 성북학연구팀 백외준 팀장님께서 3주차에 성북구의 동별 역사에 대해 강의해주셨습니다.

이후 많은 분들이 성북구의 근현대사에 매료되어 짧은 강의 시간에 아쉬워하셨는데요,

주민기록단과 별개로 '성북학' 강연을 들으실 기회가 또 있을테니 성북문화원의 강연 소식을 놓치지 말고 체크해주세요.



수료하신 기록단 분들 축하드리고, 앞으로 재미있는 활동 펼쳐나가실 모습이 기대됩니다.

이번에 교육을 놓치신 분들께서는 내년도 교육을 기다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