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기록단 공지

성북구에서 사는 혹은 살았던 우리가 우리의 이야기를 기록하여 성북의 역사를 만들어갑니다.

2021년 상반기 성북구 주민기록단 수강생 모집 2021.03.29
안녕하세요. 성북문화원에서 2021년 성북구 주민기록단 교육 수강생을 모집합니다.
이번 과정은 2019년 기초교육, 2020년 심화교육에 이어서 실무교육에 초점을 맞추어, 주민기록단 활동 방법에 대해서 배웁니다. 우선 구술사 이론과 성북구 구술인터뷰 사례를 살펴봅니다. 그리고 본격적으로 구술인터뷰 방법과 주민기록단 활동을 위한 글쓰기에 대해서 배우게 됩니다. 하반기 교육과 연계될 수 있도록 현장실습도 병행하여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주민기록단 활동기록서’ 를 결과물로 써보고, 수료 후에는 주민기록단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집니다. 주민기록단 활동기록은 성북구 공식 마을기록물 아카이브 홈페이지인 ‘성북마을아카이브’ 에 등록됩니다. 아래 링크로 접속해서 성북마을아카이브의 다양한 콘텐츠도 살펴보시고, 주민기록단 활동기록도 확인해주세요.
강의를 맡아주실 분은 현재 성균관대학교 사학과에서 한국현대사를 가르치고 계시는 오제연 교수님이십니다. 한국구술사학회 이사로 활동하면서, 최근에는 KBS <역사저널 그날>에 출연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대중들과 소통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전염병 예방을 위해서 현장실습을 제외한 모든 수업은 온라인(zoom)으로 진행됩니다.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 신청방법 : seongbukarchives@gmail.com(성명, 연락처 필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