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기록단 공지

성북구에서 사는 혹은 살았던 우리가 우리의 이야기를 기록하여 성북의 역사를 만들어갑니다.

2021년 하반기 성북구 주민기록단 수강생 모집 2021.08.17
안녕하세요. 2021년 하반기 성북구 주민기록단 교육 수강생을 모집합니다.
성북문화원에서는 마을기록아카이브 사업의 일환으로 성북구 주민기록단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2021년 하반기 교육은 구술생애사 도서발간을 목표로 하여 구술채록과 글쓰기 교육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강의 내용은 구술인터뷰 방법, 녹취록 작성, 구술생애사 글쓰기로 이루어지며, 조별활동을 진행하여 구술자 인터뷰 및 시각자료 모으기 등 현장실습도 병행할 계획입니다. 교육 결과물은『성북사람들의 구술생애사』도서로 제작됩니다.
강의를 맡아주실 분은 현재 성균관대학교 사학과에서 한국현대사를 가르치고 계시는 오제연 교수님이십니다. 한국구술사학회 이사로 활동하면서, 최근에는 KBS <역사저널 그날>에 출연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대중들과 소통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전염병 예방을 위해서 현장실습을 제외한 모든 수업은 온라인(zoom)으로 진행됩니다. 성북구 마을기록 아카이브 사업의 꽃인‘주민이 주체가 되는 역사쓰기’에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 신청방법 : seongbukarchives@gmail.com(성명, 연락처 필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