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기록단 공지

성북구에서 사는 혹은 살았던 우리가 우리의 이야기를 기록하여 성북의 역사를 만들어갑니다.

2022년 상반기 성북구 주민기록단 교육생 모집 2022.04.04
안녕하세요. 2022년 상반기 성북구 주민기록단 교육 수강생을 모집합니다.
성북문화원에서는 마을기록아카이브 사업의 일환으로 성북구 주민기록단 교육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작년 하반기 교육 결과물인 ‘성북사람들의 구술생애사’ 4, 5권을 발간하였고, 주민기록단 단원들과 함께 지역의 이야기들을 수집하였습니다.

2022년 상반기 교육은 주민기록단 활동가 양성 및 구술사인터뷰에 대한 이해를 목표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강의 내용은 구술사의 이해, 구술인터뷰 방법, 구술자료의 정리로 구성되며, 조별활동을 진행하여 간단한 인터뷰 및 오래된 가게조사를 위한 현장실습도 병행할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주민기록단 활동보고서 작성과 인터뷰 정리방법을 배우게 됩니다.
강의를 맡아주실 분은 현재 성균관대학교 사학과에서 한국현대사를 가르치는 오제연 교수님이십니다. 한국구술사학회 이사로 활동하면서, 최근에는 KBS <역사저널 그날>에 출연하는 등 역사의 대중화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본 교육은 코로나19 방역수칙을 준수하여 성북문화원 1층 강당에서 진행됩니다. 성북구 마을기록 아카이브 사업의 꽃인 ‘주민이 주체가 되는 역사쓰기’에 관심 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 신청방법 : seongbukarchives@gmail.com(성명, 연락처 필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