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북학 연구자료

성북구와 관련된 참고문헌등의 학문연구자료를 열람하는 곳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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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학술자료
    서울의 고밀화에 따른 도시형태 변화에 관한 연구 - 20세기 초부터 현재까지 돈암지구를 중심으로
  • 학술자료
    필지 변화를 통해 본 근대 이후 문화재 주변의 경관변화에 관한 연구 : 성북동 문화재 주변을 중심으로
    본 연구는 근대이후 서울시 성북동의 문화재와 주변 경관 변화과정과 원인을 분석하고자 하였으며 시대별 폐쇄지적도를 이용한 필지 분석과 문헌자료를 참고하여 연구하였다. 경관은 대체로 제도적 요인과 사회경제적 요인에 의해 변화가 생기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근대 이후 서울의 도시계획이 성북동에도 영향을 미쳤으리라 예상되며자본주의 경제체제 확립이 그 배경이 된 것이라 판단된다.
  • 학술자료
    주민학습과 실천을 통한 마을만들기의 지속가능성 연구: 성북구 장수마을 사례를 중심으로
  • 학술자료
    여가공간으로서 성북천을 이용하는 주민들의 만족도 연구
  • 학술자료
    마을재생을 위한 물리적, 사회적 제안 - 성북동 29-51번지 일대를 중심으로
  • 학술자료
    마을공동체 활동 참여와 근린환경 만족도의 관계 : 서울시 성북구 삼덕마을의 사례를 중심으로
  • 학술자료
    입체가로를 이용한 삼선상가 활성화 계획
  • 학술자료
    인권을 고려한 안암동 복합청사 신축 건축설계경기 지침
  • 학술자료
    동 단위 생활권형 주민참여시설을 통한 소외지역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성북구 월곡동을 중심으로
  • 학술자료
    지역문화 생태계의 가능성 : ‘공유성북원탁회의’ 사례 중심으로
  • 학술자료
    성북구보건소 방문보건 시범사업
  • 학술자료
    성북구 동 마을복지센터 추진 사례 : 민관 거버넌스에 기초한 공공복지 전달체계 개편
  • 학술자료
    서울시 성북구 도시농업 유형 및 특성
    우리나라는 급속한 도시화와 산업화 과정에서 도시의 인구집중과 그에 따른 고층, 고밀의 건축행위로 인해 서울시전체 면적의 약 65%가 시가지로 구성되어 있고, 이에 따른녹지면적이 부족한 실정이다. 최근 주거지 내외 공간을 활용한 도시농업을 통해 부족한 녹지공간을 확보하고, 농업활동을 통한 도시민의 취미.여가활동은 삶의 질을 향상과 공동체를 회복 등 다양한 도시문제 해결의 대안으로 그 가치가 새롭게 평가되고 있다. 이에 따라 농림축산식품부에서는 도시농업 활성화를 통한 도농 상생 및 삶의 질 향상을 목표로 하는 ‘제1차 도시농업 육성 5개년 계획(2013~2017년)을 발표하여 2017년까지 도시텃밭을 1,500ha 조성하고, 도시농업 참여자(도시농부)수를 200만 명으로 늘리겠다는 목표치를 제시하였다. 그런데 이와 같은 도시텃밭 면적확대 계획은 실제 도시텃밭 현장조사를 기초로 한 특성별 공간 확보 대안마련이 필요하다. 2011년에 제정된 도시농업의 육성 및 지원에 관한법률(이하 ‘도시농업법’, 법률 제11096호, 2011.11.22.)에 의하면 도시텃밭의 유형은 주택활용형 도시농업, 근린생활권 도시농업, 도심형 도시농업, 농장형.공원형 도시농업, 학교교육형 도시농업으로 구분된다. 이에 따른 세부적인 현황 및 특성 파악이 선행되고, 이에 따라 각 지역에 적합한 정책수립 및 시행이 필요하다. 도시농업법 제9조(실태조사)에서도 “농림축산식품부장관은 종합계획, 시행계획 및 도시농업의 육성 및 지원에 필요한 시책을 효율적으로 수립·시행하기 위하여 도시농업의 현황 등에 관한 실태조사를 실시할수 있다”고 하여 실태조사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있다. 하지만 정부 및 각 지자체별로 최근 사업추진을 반영한 도시농업 실태조사를 시행한 사례가 거의 없고, 통계자료도 도시농업의 유형이 다양하고, 주택 내외부의 소규모 텃밭까지 포함되기 때문에 이에 따른 조사 및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서울시 성북구를 대상으로 도시텃밭현장조사를 통해 도시농업의 유형 및 특성을 분석하고, 이에 대한 문제점 및 개선점을 도출하여 향후 서울시와 성북구의 도시농업 정책마련을 위한 기초자료 제공을 목적으로하였다. 서울시의 경우 정부의 도시농업법이 시행되기 이전 도시농업 관련 조례를 시행하고 활성화 정책을 추진하는 등 활발하게 도시농업 정책 및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서울시의25개 자치구 중 성북구는 2011년에 .서울특별시 성북구 친환경 도시농업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조례.(서울특별시성북구조례 제850호)를 제정하였고, 도시농업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계획을 수립하여 실행하는 등 서울의 도시농업을 대표할 수 있는 자치구로 적합하다고 판단되어 연구 대상지로 선정하였다. 연구의 시간 범위는 2014년 4월부터 2014년 11월까지 8개월에 걸쳐 수행하였다. 공간 범위는 성북구 내 자투리텃밭으로 한정하여 현장조사를 실시하였다. 자투리텃밭은 텃밭 조성 면적이 10㎡ 이상 1,000㎡ 미만의 도시농업 공간으로 정의하였다. 참고로 도시농업 법률에서 각 유형의 면적에 따른 기준이 제시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현장조사 시자투리텃밭의 최소 면적 기준으로 현재 서울시 내 공영농장이나 사설주말농장에서 분양하는 최소 면적인 10㎡를 기준으로 정의하였다. 또한, 1,000㎡ 이상의 면적범위는 농지법에서 관행농업의 생산을 목적으로 하는 농지로 정의하기때문에 자투리텃밭의 규모는 1,000㎡ 미만으로 설정하였다. 연구 내용은 문헌고찰을 통해 대상지 일반현황을 조사하였고, 현장조사를 통해 대상지 별 자투리텃밭의 위치, 면적, 구획 수, 텃밭 부지의 지목, 시설물 및 재배작물 현황등 특성을 조사하였다. 성북구의 일반현황으로 면적은 총 24.57㎢(서울시의4.06%)이고, 인구는 193,258세대(466,354명)가 거주하고있다. 지리적으로 서울 동북권에 위치하며, 의정부 등 서울북부 외곽 지역과 도심을 연결하는 부도심권역에 속해있다. 행정구역은 20개 행정동과 39개 법정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성북구의 공원면적은 8,391,000㎡이고, 1인당 공원면적은 17.29㎡이다. 그러나 공원면적 중 46%(3,864,000㎡)가북한산 국립공원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100% 도시공원으로 이루어진 노원구와 비교했을 때 공원 접근성이 떨어지며, 실제 인구밀집지역에 위치하고 있는 도시공원은 그규모도 매우 작고 부족한 실정이다. 이는 이동에 제한을 갖는 유·아동 및 노인층, 저소득층의 녹색환경 측면에서 녹지공간의 만족도를 떨어뜨릴 수 있다(성북구통계연보, 2014). 따라서 성북구의 공원녹지 현황을 검토한 결과 생활권 내에서 이용이 가능한 도시농업 공간의 조성 및 활용은 녹지면적 확보 및 구민의 친환경 녹색환경 만족도 개선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성북구의 도시농업관련 조례(‘서울특별시 성북구 친환경 도시농업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서울특별시 성북구 조례 제850호)에 근거하여 구민들에게 건강하고 안전한 먹을거리를 제공, 개인정서 함양과 단절된 지역공동체를 회복 등을 위한 ‘친환경도시농업’ 사업을 공원녹지과 도시농업팀에서 다양하게 추진하였다. 도시농업 현장조사 결과 자투리텃밭의 수는 285개(면적총 21,917㎡, 구획 수 842개)로 조사되었다. 텃밭 면적 규모별 조사 결과 10~100㎡(약 3평 이상~30평 이하)의 텃밭면적이 243개소 86.4%로 나타났고, 101~200㎡(약 30평~60평)가 25개소(9.0%)로 이 둘을 합하면 총 95.4%로 거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전통가옥구조의 형태가 많은 성북구 주거형태도 일부 영향이 있었을 것으로 판단되며, 자투리텃밭 면적 규모는 대부분 100㎡ 이하의 소규모가 대부분을 차지한다는 것을 객관적으로 알 수있었다. 이에 따라 성북구의 도시농업 활성화를 위해 소규모 형태의 다양한 씨앗 및 모종 보급, 소규모 형태의 텃밭관리를 위한 농자재 보급 및 기술교육, 소규모 텃밭 특화 프로그램 운영 등의 지원이 성북구 도시농업 활성화에 효과적일것으로 판단되었다. 토지 형태별로 비교해 본 결과 자투리텃밭 총면적은 21,917㎡로 조사되었다. 그 중 정릉동이 10,933㎡(49.9%)로 성북구 자투리텃밭 중 약 절반정도의 면적을 차지하고 있었다. 그 다음으로 성북동 7,520㎡(34.3%), 종암동 1,014㎡(4.6%), 석관동 543㎡(2.5%), 안암동 471㎡(2.1%), 장위동273㎡(1.2%), 삼선동 375㎡(1.7%), 동선동 337㎡(1.5%)등의 순서로 나타났다. 자투리텃밭 면적이 가장 넓게 차지했던 정릉동의 경우 자투리텃밭의 지목의 구성은 임야3,597㎡(16.4%), 전 2,967㎡(13.5%), 답 1,710㎡(7.8%), 대지 1,630㎡(7.4%), 종교용지 560㎡(2.6%), 잡종지 360㎡(1.6%), 도로 등 기타 109㎡(0.6%)의 순서로 나타났다. 그리고 성북구 전체 자투리텃밭 면적 중 공원용지에 조성된 자투리텃밭 면적은 339(1.6%)로 분석되었다. 이는 향후장기 미집행 도시공원 계획시설의 일몰 시한이 4년 앞으로 다가왔고, 2013년 도시공원 및 녹지 등에 관한 법률에서 도시농업 주제 공원 설치 조항이 추가된 것을 근거로 하여 장기 미집행 도시공원을 도시농업 주제공원으로 활용하는방안 모색도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대상지 내 자투리텃밭 조성형태의 유형별 세부 구성은 자연지반형 188개소(66.0%), 화단형 53개소(18.6%), 자연지반 및 상자 혼합형 16개소(5.6%), 화단형 및 상자 혼합형28개소(9.8%)로 조사되었다. 재배 작물 현황은 고추 등 총44개 작물이 조사되었다. 대부분 호박(11.8%), 고추(18.8%), 상추(15.5%)가 46.1%를 차지하였고, 아주 극소수(3개소, 0.3%)지만 벼와 보리를 심는 경우도 있었다. 인공지반의 소규모 자투리텃밭 특성상 밭작물의 비율이 높았지만, 지역 내 농사 경험이 많은 노령의 경작자를 중심으로 다양한 작물재배에 대한 요구가 반영되어 40여 종 이상의 작물이 도시농업 공간에서 활용된 것으로 생각된다. 작물 외에밭 주변에서 자라는 식물 및 곤충 등의 생물종 수가 포함되지 않은 점을 감안 했을 때 도시농업을 통한 생물다양성의 효과는 더 높을 것으로 생각되며, 이는 향후 보다 정밀한조사를 통해 도시농업의 생물다양성 증진 효과를 보다 과학적으로 평가할 수 있을 것이다. 토지 소유 유형별 특성은 사유지가 14,878㎡(67.9%)로 가장 많았고, 국유지 3,249㎡(14.8%), 법인소유 1,925㎡(8.8%), 시.도유지 1,074(4.9%) 등의 순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마당이 있는 전통가옥 구조가 많은 성북구의 주택특성도 반영된 것으로 생각되며, 성북구의 경우 주택활용형 도시농업에 대한 지자체의 지원을 통해 사유지 내 도시농업 공간을 확대해 나가는 것은 지역의 경관가치도 높일 수 있고, 노인층 및 저소득층의 생태복지 측면의 긍정적 효과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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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울 성북구 도시생태문화탐방로 조성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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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불량주택재개발사업에서 주변지역을 고려한 공공시설확보에 관한 연구 : 서울시 관악구 · 성북구 사례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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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심 내 소하천의 생태적 특성 및 관리방안 연구 -서울시 정릉천을 사례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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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확장된 계획행동을 통해 본 전기절약행동의 지속성 : 성북구 절전소 운동을 중심으로
    지속적으로 높아져 가는 기후변화의 위험과 2011년 일본 후쿠시마 핵발전 참사, 2011년 9.15 순환정전, 2011년부터 전국적으로 널리 알려지게 된 밀양송전탑 투쟁 등의 사건들을 통해 에너지 소비에 대한 경각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국내에서 다수 시민들의 참여로 에너지 절약을 성공적으로 이끈 절전소운동이 있다. 그러나 절전소운동의 확대는 물론 유지조차 가로막는 장애물의 존재로 이 운동의 지속성과 확산성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으며 에너지 전환의 관점에서 절전소운동을 유지?확대하기 위해 어떤 지원과 방안이 요구되는지에 대한 고민과 고려가 부족한 상황이다. 이 연구에서는 절전소운동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전기절약행동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알아보고, 도출된 영향 요인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지원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성북구 절전소운동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와 심층면접을 실시하여 참여자들의 참여 계기와 관심, 참여자들이 느끼는 문제점과 해결 방안 등에 대해 확인하면서 절전소운동이 지속되도록 하기 위한 대안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설문조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절전소운동 참여자가 절전소운동을 알게 된 주요 경로는 성북구청의 홍보였고, 절전소운동이 앞으로 유지 혹은 확대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주체로도 성북구청이 가장 높은 빈도를 차지하였다. 이는 성북구청이 절전소운동의 주요 정책행위자로 이러한 운동에 있어 지자체의 역할이 상당히 중요함을 시사한다. 둘째, 단순회귀분석을 통해 전기절약 행동과 전기절약 의도 사이에 인과관계가 있으며 독립변수들 중 전기절약 의도와 지각된 행동통제가 인과관계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를 통해 계획행동이론을 기초로 한 선행연구 결과와 일치하여 연구 모형 구성에 문제가 없음을 의미한다. 셋째, 전기절약 행동에 가장 큰 영향 요인은 환경-에너지 연관성 인식요인으로 나타났고, 그 다음으로 효율성, 지각된 행동 통제, 주관적 규범, 기후변화 결과인식 순이었다. 이는 환경과 에너지의 관계를 인지하면 할수록, 전기절약을 위해 들인 노력에 비해 효과가 좋을수록, 전기절약행동에 대한 능력과 자신감이 높을수록, 응답자의 준거집단이 응답자에게 전기절약행동을 기대하고 영향을 미칠수록, 기후변화로 야기될 영향을 인식할수록 전기절약 행동이 늘어난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향후 환경-에너지 연관성 인식과 효율성, 지각된 행동 통제, 주관적 규범, 기후변화 결과인식을 촉진하는 것이 전기절약 행동의 유지와 지속에 중요할 것임을 시사한다. 이러한 분석결과에 더해 좀 더 깊이 있게 알아보기 위하여 설문지 응답자 중 5명을 대상으로 심층면접을 진행하였다. 심층면접을 통해서 전기절약행동의 영향 요인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환경 및 에너지에 대한 교육과 참여자들간의 소통 및 정보 공유, 절전소운동 자체에 대한 인식 개선 등이 필요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설문조사와 심층면접의 결과를 바탕으로 이 연구에서는 절전소운동의 유지 및 확대를 위해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환경 및 에너지 관련 교육과 전기절약 방법에 관한 교육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교통비 지원이나 멀티탭 제공 등의 유인책을 제공하고, 참여자들간 소통 및 정보 공유를 위해서 길라잡이의 활동을 지원해주며, 절전소운동 자체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기 위해서 지역 네트워크에 영향력이 있는 참여자들의 홍보활동을 지원하는 방안이 필요하다.
  • 학술자료
    지방정부의 정책추진 전략연구: 성북구 사례를 중심으로
  • 학술자료
    성북구 보건교육 사례
  • 학술자료
    성북구 관내 주민들의 원예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실내 식물 선호도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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