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콘텐츠를 활용한 전통시장 환경개선디자인 연구 -성북구 정릉시장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2017.10.31
학술자료 학술지논문
1. 서론 2. 프로젝트 배경 3. 프로젝트 사례 4.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정릉동
국문초록
과거 전통시장은 다양한 상품들이 한곳에 모이는 상업의 중심지이자 지역의 사람들이 모이는 지역 최대의 소통의 장소였다. 오늘날 대형 유통업체에 밀려 경쟁력을 잃어가면서 전통시장은 구태의연한 곳이 되어버렸다. 고객들로 하여금 전통시장을 찾을만한 새로운 패러다임이 필요한 시기이다. 전통시장의 활성화를 위해 단순히 시설을 현대화하고 겉모습만 꾸미기에 앞서 지역의 전통과 문화를 발견하고 제대로 해석하는 연구가 선행 되어야 한다. 본 논문은 서울시의 ‘서울형 신(新)시장 육성사업’의 일환으로 2015년 9월부터 2017년 2월까지 진행한 성북구 정릉시장의 환경개선 프로젝트 사례연구로, 전통시장이 안고 있는 문제의 본질을 파악하고 지역의 특성을 살린 독창성 있는 문화콘텐츠 개발을 통한 디자인 개선 전략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한정된 예산 안에서 지속적인 지역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산학협력플랫폼을 구축하고 산학동반성장형 프로그램 운영, 스토리 텔링형 문화콘텐츠 개발, 참여형 조직 구성과 같은 3가지 핵심전략을 구상했다. 특화 문화콘텐츠 개발을 통한 활성화를 위해 먼저 지역의 사람과 환경, 생활, 산업의 역사와 현재 등 지역문화 특성을 개관하고 정릉시장만의 독자적인 이야기를 만들었다. 현재 정릉시장 디자인의 문제점을 현황 분석하였으며, 3가지 전략을 바탕으로 디자인 개선 방향을 제안하고 실증적 디자인을 예시하였다.

기본정보

생산정보

  • 생산유형: 기타
  • 입수처: 한국기초조형학회
  • 생산자 소속 및 이름: 천애리,김민
  • 생산자 유형: 저자

생산시기

  • 시대: 현대
  • 생산시기: 2017.10.31

생산지

  • 생산지: 한국기초조형학회
  • 생산지 유형: 발행처
  • 주소: 06032 서울특별시 강남구 신사동 585-5 (논현로155길 6, 403호)

원문 공개사항

기술통제

  • 작성자: 이민경
  • 작성일: 2022-09-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