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개인 미술관 사례를 통한 미술관 건립계획에 관한 연구 : 윤중식과 성북지역의 연관성을 중심으로
2013.08
학술자료 학술지논문
Ⅰ. 서론 1 1. 연구배경 및 목적 1 2. 연구방법 2 Ⅱ. 지역 작가 미술관의 정의 및 필요성 4 1. 지역성 및 장소성의 개념과 문화자본의 생산 4 1.1 지역성 및 장소성의 개념 4 1.2 장소성과 문화자본의 생산 6 2. 작가 미술관의 개념 및 중요성 12 3. 지역 작가 미술관 건립의 필요성 13 Ⅲ.성북 지역의 예술학적 장소성의 고찰 15 1. 성북 지역의 장소성의 예술학적 가치 연구 15 1.1 성북동 지역의 예술학적 역사성 15 1.2 성북동 지역 작가군 분석 16 1.3 성북동 지역 문화예술 공간 분석 19 Ⅳ. 작가 미술관의 성공적 사례 분석 23 1. 국내 사례 23 1.1 환기미술관 23 1.2 전혁림미술관 32 2. 해외 사례 39 2.1 앤디 워홀 미술관 (Andy Warhol Museum) 39 2.2 조지아 오키프 미술관 (Georgia O'Keeffe Museum) 47 Ⅴ. 윤중식미술관 건립 계획안 연구 52 1. 작가 미술관 건립을 위한 작가 선정 배경 53 2. 작가 생애 및 작품세계 54 3. 미술관의 건립취지 61 4. 미술관 배치 계획 62 5. 미술관의 작품 및 공간 구성 62 5.1 미술관 작품 구성 계획 63 5.2 미술관 공간 디자인 계획 65 6. 미술관의 운영 방안 70 6.1 윤중식의 삶과 작품 연구를 통한 미술관 운영 안 71 6.2 성북동 지역 문화예술 관련 시설과의 네트워크 72 6.3 교육 프로그램 활성화를 통한 지역 내에서 소통 73 Ⅵ. 결 론 75 참고문헌 79 Abstract 84
성북동
국문초록
과거 신성시 되었던 예술은 현대에 와서 대중성을 지니게 되면서 하나의 문화로 변화하였다. 후기 자본주의 사회를 살고 있는 현대인들에게 문화 예술적 욕구는 과거 의식주와 같은 생명유지의 필연적 조건이 되었다. 문화강대국이란 말이 생겨날 만큼, 현대사회에서 문화는 욕망과 경제의 교차점에 위치한 핵심 요소로서 자리매김 되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해방 이후 급속하게 진행된 계획 경제발전으로 인해 모든 문화 예술적 인프라가 서울에 집중될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지방자치제도가 시행되면서 각 지역은 미술 전시, 공연과 같은 문화 예술 행사들을 지역이 지니고 있는 역사,문화와 어우러진 문화자본으로 개발하여 그 지역의 경제를 이끌고 있다. 일반인들 역시 다양한 전시나 문화 프로그램 등에 참여하고 직접적인 체험을 통해 그 지역 내에서 소통하고 문화 지식을 향유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흐름에서 지역 작가 미술관 역시 지역문화의 일환으로 전시뿐 아니라 다양한 프로그램을 실시함으로써 일반 대중들이 미술작품과 작가, 그리고 미술사적 지식을 향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역할을 하고 있음에 주목하여 이루어졌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의 작가 미술관 가운데 지역을 대표하는 성공적인 작가 미술관 네 곳을 선정하여 미술관과 작가와의 연계성, 미술관 건축물과 지역성, 미술관이 지역에 미치는 영향 등을 연구 조사하였다. 이 같은 조사 연구를 통해 우리나라 2세대 서양화가로서 중요한 위상에 있으나 연구가 미흡하여 미술사 연구에 하나의 잃어버린 고리와도 같은 화가 윤중식의 작가 미술관 건립 계획에 관한 안을 제시하였다. 또한 문화지리학적 장소성과 지역 작가 미술관 콘텐츠가 형성하는 공간의 문화자본 생산 메커니즘에 대해서도 제안하였다. 국내 작가 미술관은 지역자치단체가 설립·운영하거나 개인 및 재단이 설립·운영하고 있으나 최근에는 개인이나 재단이 설립한 후에 지역자치단체에 도움을 받는 경우도 있다. 본 연구에서 선정한 작가 미술관은 국내의 경우 서울 부암동에 있는 환기미술관과 경북 통영의 전혁림미술관이다. 이 두 곳 모두 사립 미술관의 성격을 지니고 있으나 운영방식에서는 많은 차이가 있다. 환기미술관은 재단과 미술관 내의 조직으로 많은 인원들이 분야별로 나뉘어서 활동하며 지원금이나 기부금으로 운영된다. 전혁림미술관은 환기미술관과 마찬가지로 작가의 유지를 이어서 설립되었지만 재단이 아닌 개인이 운영을 맡고 있다. 이 두 미술관은 운영체계나 규모 면에서 차이가 보이고 있지만, 특정 지역에 위치함으로써 지역 문화 기반에 구조를 형성하며 지역뿐 아니라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미술관으로서의 위상을 지닌다. 해외의 작가 미술관으로는 피츠버그의 앤디 워홀 미술관과 뉴멕시코 산타페에 위치한 조지아 오키프 미술관을 선정하였다. 미국 현대미술을 대표하는 작가인 워홀과 오키프가 현재 미술관이 있는 지역과 어떤 연관성을 가지며, 미술관의 운영 방안과 프로그램 등이 지역의 문화와 경제에 어떤 영향 관계를 형성하고 있는지를 중점적으로 살펴보았다. 이러한 특정 지역에 위치한 작가 미술관의 성공사례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우선 윤중식 미술관의 부지로 계획된 작가 자택이 위치하고 있는 서울 성북동 지역의 장소성에 관해 고찰하였다. 성북 지역은 한국 근현대미술이 태동할 무렵부터 우리나라 미술계를 주도하는 많은 작가들이 거주하며 작품 활동을 전개해왔던 문화적으로 특이성을 갖는 공간이다. 한국 미술사에서 중요한 가치를 지닌 성북동의 역사와 이 지역에서 활동한 작가들, 그리고 미술관과 다양한 전시 공간들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어 성북 지역에 60년이라는 오랜 세월을 거주하였던 윤중식의 생애와 작품세계를 고찰하였다. 이를 토대로 윤중식의 자택을 개조하여 작가 미술관의 설립 계획을 물리적 공간, 운영방식과 같은 시스템,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는 계기인 콘텐츠 등으로 나눠 살펴보았다. 계획의 핵심은 작가가 몸을 담아 살고 작업했던 공간을 그대로 전시공간으로 안배함으로써 문화를 몸으로 향유하는 사람들과 함께하는 소통이다. 이것은 성북 지역의 특정한 장소성으로 인해 자연스레 문화자본의 생산과정으로 편입되며 미술관과 공간이 사람들과 어울려 살아갈 것이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사례 연구를 통하여 추출된 다양한 프로그램 기획을 일반 대중들의 참여와 체험이 가능하도록 운용함으로써 지역 내의 중요한 문화공간으로서 기능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작가 미술관은 그 지역의 문화자원으로서 한 예술가의 생애를 그대로 반영한다. 특히 윤중식미술관은 작가의 소장품, 유품, 그리고 다양한 자료 등을 활용하여 윤중식과 동시대의 미술가들의 입체적 전시와 연구를 가능하게 할 것이다. 윤중식미술관의 건립과 함께 그것이 우리나라 미술사 쓰기와 후대의 작가 발굴에 힘을 보탤 뿐 아니라, 성북 지역의 문화자본 생산에 하나의 결절점 혹은 변곡점이 될 것이다.

기본정보

생산정보

  • 생산유형: 기타
  • 입수처: 홍익대학교
  • 생산자 소속 및 이름: 홍익대학교 미술대학원, 윤가진
  • 생산자 유형: 저자

생산시기

  • 시대: 현대
  • 생산시기: 2013.08

생산지

  • 생산지: 홍익대학교 세종캠퍼스
  • 생산지 유형: 발행처
  • 주소: 30024 세종특별자치시 조치원읍 신안리 300 (조치원읍 세종로 2639)

원문 공개사항

기술통제

  • 작성자: 김지은
  • 작성일: 2022-09-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