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기업의 가치창출 과정 : 서울시 길음지역 ㈜살기좋은 마을 사례연구
2016.06.30
학술자료 학술지논문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사례연구 Ⅳ. ㈜살기좋은마을 사례연구
길음동
국문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사회적 기업이 파트너십을 통해서 어떻게 경제적 가치와 복지 가치를 창출하는지를분석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지역사회의 사회적 기업을 사례연구방법으로 연구하였다. 분석결과, 사회적기업의 가치창출 모형은 ʻ복지전달을 위한 사회적 기업ʼ, ʻ가치네트워크에서 역할 분담ʼ, ʻ협력과 파트너십ʼ, ʻ㈜살기좋은마을의 경제적 성과와 복지성과ʼ의 네 가지 범주를 보여주었다. 택배업무와 같은 고객과 고객을이어주는 사업을 영위하는 사회적 기업을 가치네트워크를 통해 분석할 수 있다. 여러 이해관계자들이 함께설립한 사회적 기업은 사회복지관의 한계를 넘어 지역사회에 복지를 전달할 수 있는 수단이 된다. 이해관계자들은 사회적 기업의 가치네트워크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이러한 사회복지관, 그리고 지역사회의 이해관계자들과의 파트너십은 사회적 기업의 생존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이 과정에서 일어나는갈등은 상호 신뢰와 대화를 통해 극복할 수 있었다. 그 결과 사회적 기업은 지역사회에서 경제적 가치와복지가치를 창출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사회적 기업 ㈜살기좋은마을의 가치창출 특징과 사회적 기업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기본정보

생산정보

  • 생산유형: 기타
  • 입수처: 사회적기업연구원
  • 생산자 소속 및 이름: 성공회대학교, 서진선, 장승권
  • 생산자 유형: 저자

생산시기

  • 시대: 현대
  • 생산시기: 2016.06.30

생산지

  • 생산지: 사회적기업연구원
  • 생산지 유형: 발행처
  • 주소: 48821 부산광역시 금정구 구서동 248-10 (중앙대로 1883, 현대빌딩 2층)

원문 공개사항

기술통제

  • 작성자: 오진아
  • 작성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