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리문화 활성화를 위한 경관색채 연구 : 동소문로, 아리랑 고개를 중심으로
2009.08
학술자료 학위논문
제 1 장 서론 1 1.1 연구배경 및 목적 1 1.2 연구범위 및 방법 3 제 2 장 이론적 고찰 5 2.1 거리문화의 개념과 형성 6 2.1.1 거리문화의 개념 6 2.1.2 거리문화의 형성 10 2.1.3 거리문화의 형성요소 12 2.2 거리문화에 따른 경관색채 14 2.2.1 경관색채의 개념 14 2.2.2 거리문화특성에 따른 이미지 16 2.2.3 거리문화이미지와 경관색채구현 방법 17 2.3 표준 표색계 19 2.3.1 Munsell 표색계 20 2.3.2 NCS 표색계 22 제 3 장 사례조사 26 3.1 대학 주변거리 26 3.2 문화․예술의 거리 35 제 4 장 대상지 분석 및 결과 38 4.1 대상지 범위와 선정배경 38 4.1.1 대상지 범위 41 4.1.2 대상지 선정배경 42 4.2 대상지 거리문화특성 및 이미지 분석 48 4.2.1 설문 개요 48 4.2.2 설문 결과 49 4.3 대상지 경관색채 분석 55 4.3.1 분석 도구 및 방법 55 4.3.2 측색 및 촬영 58 4.3.3 색채 분석 59 4.4 소결 75 제 5장 제안 78 5.1 색채 디자인 프로세스 78 5.2 색채 계획 79 5.3 대상지의 거리문화 활성화를 위한 경관색채 제안 82 제 6장 결론 89 6.1 요약 및 결론 89 6.2 연구의 한계 및 기대효과 90 참 고 문 헌 91 부 록 95 ABSTRACT 99
돈암동 삼선동 동선동
국문초록
조화롭고 합리적인 경관색채를 조성하기까지 거리문화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 그것은 거리문화가 지역민과 이용자가 함께 만들어가는 능동적 산물이며, 그 거리만의 특성이 잘 드러나는 상징적 의미를 담고 있기 때문이다. 경관색채는 그 거리만의 문화적 특성이 잘 드러나면서 주변 환경과 조화를 이룰 때 합리적인 지역경관으로 거듭날 수 있다. 색채의 상징적 의미, 신속한 전달력이라는 시․지각적 특성을 고려해 볼 때, 경관색채는 가로의 형태, 소재, 가로조형물, 간판(Sign system)등과 어우러져 그 거리만의 특성을 담아내며 공간의 분위기 형성을 주도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은 거리문화의 활성화를 위해, 대상지의 특성을 분석하여 그에 맞는 이미지를 찾고 주변 환경과 조화를 이루며 차별화 될 수 있는 경관색채를 구현하는데 있다. 연구 대상지는 성북구의 아라리 길이 포함된 동소문로 일부와 그곳과 연결된 아리랑 고개로 정하였고, 국내·외 사례조사 및 지역주민과 이용자의 설문을 통해 대학가라는 문화적 특성과 영화문화 특성이 살아있는 ‘아리랑 고개’의 사회문화적 가치를 재발견하고자 시도하였다. 연구 방법은 첫째 이론고찰과 논리전개과정을 계획하고, 둘째 관계기관을 통한 자료조사를 실시하며, 셋째 대상지 측색을 통해 기존 가로의 경관 색채분석을 시행하고, 넷째 설문을 토대로 설문 자가 기대하는 거리문화의 이미지를 분석한다, 다섯째 이를 토대로 거리문화 특성을 파악하여 경관색채 디자인을 제안한다. 공공 디자인은 공공의 사용을 목적으로 하고 있기에 객관적인 관점에서 관찰하고 분석하여 계획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이 연구는 공공 디자인의 일환으로 합리적인 경관색채구현을 위해 이론고찰과 사례분석 등의 객관적 사실에 근거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거리문화의 특성을 최대한 반영한 경관 색채를 제안하였다. 현재 대상거리의 색채를 측색, 변환하여 이미지스케일(Image scale)상의 포지셔닝(positioning)을 통해 대상지가 갖는 거리문화 이미지를 분석한 후, 설문을 통한 이용자들의 기대 이미지 분석을 토대로, 이미지 스케일(Image scale)상에 해당하는 형용사와 배색을 추출하여 색채가이드라인을 제시한다. 이 연구는 대상지의 거리문화가 활성화 될 수 있는 경관색채를 제안함으로써 지역문화 정체성(Identity)을 확고히 하고, 개발 정책 입안 시 준거의 틀로 활용하여 개성 있는 지역 색을 찾는데 기여하도록 하며, 나아가 이용자 의견을 적극 반영한 계획으로, 이용자 스스로 참여하여 만들어 나가는 지역문화 조성에 이바지 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기본정보

생산정보

  • 생산유형: 기증
  • 입수처: 홍익대학교 산업대학원
  • 생산자 소속 및 이름: 홍익대학교 산업대학원 산업대학원 : 색채전공, 조영미
  • 생산자 유형: 저자
  • 비고: 석사학위논문

생산시기

  • 시대: 현대
  • 생산시기: 2009.08

생산지

  • 생산지: 홍익대학교
  • 생산지 유형: 발행처
  • 주소: 30024 세종특별자치시 조치원읍 신안리 300 (조치원읍 세종로 2639)

원문 공개사항

기술통제

  • 작성자: 오진아
  • 작성일: 2022-03-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