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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울시 유형문화재 제 98 호
보문사 대웅전 영산회상도 普門寺大雄殿靈山會上圖
시대 : 조선후기(고종 4년, 1867)
소유자 : 보문사
소재지 : 서울 성북구 보문동 3가 168
지정연월일 : 1996. 9. 30.
보문사 대웅전 내에 그려진 후불탱화로서 석가여래가 법화경(法華經)을 설파한 영산회상(靈山會上)의 장면을 묘사했다.
140 × 180cm 크기의 이 불화(佛畫)는 비단에 채색을 하여 그렸는데 중앙의 석가여래상을 중심으로 가까이 모시는 협시(脇侍) 보살인 문수・보현보살을 본존(本尊) 아래쪽 좌우에 배열했으며, 그 위쪽에는 관음지장보살과 10대 제자상(弟子像), 그리고 화불(化佛) 2위를 본존 두광(頭光) 좌우에 배열하고 화면 사방에는 사천왕상(四天王像)을 배열했다.
조선말 고종 때 그려진 것으로 4대 보살과 사천왕상은 모두 두광을 표현했고, 붉은 색을 많이 사용했는데 이는 이 시대 불화의 특징이며, 표현기법이 정교하고 구도에서도 좌우대칭의 조화를 잘 이루고 있다. 보문사의 대웅전이 1865년에 중건되었다는 기록이 있으므로 이로부터 2년 후에 그려진 것으로 보인다.
* 참고자료 : 사찰문화연구원, ≪전통사찰총서 –서울-≫ 4,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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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문사에는 국가에서 지정한 보물 1점과 서울특별시에서 지정한 유형문화재 3점이 보관되어 있다. 묘법연화경妙法蓮華經 권3~4, 권5~7(보물 제1164-2호), 보문사 석가불도普門寺 釋迦佛圖(서울특별시 유형문화재 제98호), 보문사 신중도普門寺 神衆圖(서울특별시 유형문화재 제99호), 보문사 지장시왕도普門寺 地藏十王圖(서울특별시 유형문화재 제100호)가 그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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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특별시 유형문화재인 석가불도, 신중도, 지장시왕도 등은 모두 기록을 살펴보면 대웅전이 중건된 지 2년 후인 1867년(고종 4) 제작된 것으로 확인된다. 세 그림 모두 전형적인 조선 후기 불화의 모습을 띠고 있으면서도, 구도構圖 상에 특이한 부분이 더러 엿보이는데 이는 서울 · 경기 지역 불화의 특징이라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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탱화는 액자나 족자 형태로 만든 불화를 이른다. 보문사 대웅전 내에 있는 이 후불탱화는 석가여래가 법화경을 설파한 영산회상의 장면을 묘사한 것으로, 가로 140㎝, 세로 180㎝ 크기이다.
비단에 채색하였고, 중앙의 석가여래상을 중심으로 아래쪽 좌우에 협시보살인 문수보살과 보현보살을 배치하였다. 석가여래의 머리 위쪽에는 관음보살과 지장보살을 왼쪽에, 그리고 10대 제자와 화불 2위를 오른쪽에 배열하였다. 화면 사방에는 4천왕상을 배열하였다.
4대 보살과 4천왕상은 모두 두광을 표현하고 붉은색을 많이 사용하였는데, 이는 이 시대 불화의 특징이다. 표현기법이 정교하고 구도에서도 좌우 대칭의 조화를 잘 이루고 있다.
보문사의 대웅전이 고종 2년(1865)에 중건되었다는 기록이 있는데, 탱화는 이로부터 2년 후에 그려 놓은 것으로 보인다.
국가유산청, 국가유산청 국가문화유산포털, 항목명: 보문사 석가불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