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불입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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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특별시유형문화재
유물 조각
간송미술관이 소장중인 불상으로 제작 연대는 고려 중기 이후로 추정된다. 화강암으로 된 높이 2.1m의 미륵불로서 머리에는 큰 상투 모양의 머리묶음이 있고 옷에는 주름이 사선으로 표현되어 있다. 두 손은 가슴에 올려 모으고 있으며, 몸은 긴 돌기둥 모양으로 되어 굴곡이 없는 편이다. 얼굴의 표현이라든지 양손을 가슴 앞에 모으고 유연하게 서 있는 모습은 마음속에 간직한 내적 성정(性情)이 아무 과장 없이 나타나고 있고, 조각 수법이 예스러운 점이 있어 토속적인 경향을 보이고 있다. 1975년 5월 10일 서울특별시 유형문화재 제30호로 지정되었다.
성북동
  • 석불입상

기본정보

  • 영문명칭:
  • 한문명칭: 石佛立像
  • 이명칭: 석조 미륵불입상(石造 彌勒佛立像)
  • 오브젝트 생산자:
  • 비고:
  • 유형: 유물 조각

시기

  • 시대: 고려시대
  • 시기: ?
  • 비고: 고려 중기 이후 제작

주소

  • 주소: 02837 서울특별시 성북구 성북동 97-1 (성북로 102-11)
  • 비고: 간송미술관

문화재 지정

근거자료 원문

  • ▫ 서울시 유형문화재 제30호 석조미륵불입상 石造彌勒佛立像 시대 : 고려시대 소유자 : 전성우 소재지 : 간송미술관 / 서울 성북구 성북동 97-1 지정연월일 : 1974. 5. 12. 높이 2.1m의 이 불상은 돌기둥 같은 체구의 장대한 화강석 미륵불이다. 조각 수법으로 보아 고려중기 이후에 제작된 것으로 추정된다. 얼굴은 신체에 비해서 큼직하고 상체는 짧고, 하체는 긴 편이다. 이 불상은 머리에 큰 상투 같은 육계(肉髻)가 있고 귀는 길게 늘어져 있으며, 눈과 입이 마멸되어 희미하지만 코가 우뚝하며 목에는 삼도(三道)가 있다. 육계는 큼직하며 머리칼은 소발(素髮)의 민머리칼이고, 얼굴은 사각형으로 널찍한 편이다. 이마는 유난히 좁고, 눈코입이 큼직하며 뺨이나 턱 등은 완강하면서도 요철(凹凸)이 있게 표현하여 질박하면서도 박력 있게 나타내었는데 이런 모습은 고려 석불에 나타나는 특유한 특징이다. 상체는 사각형이고, 어깨까지 직각으로 처리하여 기하학적 구조를 보여주는 데 가슴 전체 또한 평판적이어서 더욱 돋보이고 있다. 하체 역시 사각형의 돌기둥이 서 있는 것처럼 나타내었는데 아래로 내려갈수록 다소 굵어지고 있다. 그리고 가슴에 모아진 두 손과 팔목은 신체에 비해서 눈에 띄게 큼직하며, 그 대신 팔뚝 위는 유난히 가늘어 전반적으로 불균형하게 표현되었다. 법의(法衣)는 우견편단(右肩偏袒)으로 의문(衣文)은 왼쪽 어깨에서 발목까지,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비스듬한 사선으로 되어 있어 투박하면서도 기하학적인 특징을 잘 드러내고 있다. 두 손은 가슴에 올려 모으고 있으며 몸이 긴 석주형(石柱形)으로 되어 있어 몸의 굴곡이 없는 편이다. 이처럼 이 불상은 세련된 형태나 구도의 아름다움은 없지만, 얼굴의 표현이라든지 양손을 가슴 앞에 모으고 유연하게 서 있는 모습은 마음속에 간직한 내적 성정(性情)이 아무 과장 없이 나타나고 있고, 조각 수법이 예스러운 점이 있어 토속적인 경향을 보이고 있다. 이 불상이 서 있는 간송미술관에는 국보・보물로 지정된 전적(典籍), 공예, 회화 등이 있으며, 이들 유물은 매년 5월과 10월에 기획 전시하고 있다. * 참고자료 : 문화재관리국, ≪문화유적총람≫, 1977 / 성북구, ≪성북구지≫, 1993.
    성북문화원, 1997, 성북의 문화재, 121-122쪽
    문화재 지정일이 잘못 표기되어 있다. 정확한 지정일은 1975년 5월 10일이다.
  • 1. 성북동의 문화재 ○ 서울시 유형문화재 종목 : 서울시 유형문화재 제30호 명칭 : 석불입상 소재지 : 서울 성북구 성북로 102-11 (성북동, 간송미술관) 지정일 : 74.05.12
    성북구청 문화체육과, 성북문화원, 2016, 성북동 역사문화자원 조사·연구, 301쪽
    문화재 지정일이 잘못 표기되어 있다. 정확한 지정일은 1975년 5월 10일이다.
  • ③ 石造 彌勒佛立像 성북동 97번지 간송미술관 경내 뜰에 高麗時代 중기 이후의 것으로 추정되는 높이 2.1㎝의 화강석불 입상이 옮겨 놓여 있어서 1974년 5월 12일 서울특별시 유형문화재 제30호로 지정되었다. 이 불상은 돌기둥 같은 체구의 장대한 石佛立像인데 얼굴은 신체에 비해서 큼직하고 상체는 짧은데 하체는 기다란 다소 그로테스크한 불상이다. 이 불상은 머리에 肉髻가 있고 귀는 길게 늘어져 있으며 눈과 입이 마멸되어 희미하지만 코가 우뚝한 중에 목에는 三道가 있다. 육계는 꽤 큼직하며 머리칼은 素髮의 민머리칼이고, 얼굴은 사각형으로 넓직한 편인데 이마는 유난히 좁고 눈·코·입이 큼직하며 뺨이나 턱 등을 완강하면서도 요철있게 표현하여 질박하면서도 박력있게 나타내었는데 이런 얼굴은 高麗石佛에 나타나는 특유한 특징이다. 상체는 사각형이고, 어깨까지 직각으로 처리되어 기하학적 구조를 보여주는데 가슴 전체 또한 평판적이어서 이런 점이 더욱 돋보이고 있다. 하체 역시 사각형의 돌기둥이서 있는 것처럼 나타내었는데 아래로 내겨갈수록 다소 굵어지고 있다. 여기에 가슴에 모아진 두 손과 팔목은 신체에 비해서 눈에 띄게 큼직하며, 그 대신 윗팔뚝은 유난히 가늘어 전반적으로 불균형스럽게 표현되었다. 通肩의 法衣는 右肩偏袒으로 衣文은 왼쪽 어깨에서 발목께까지 왼쪽에서 바른쪽으로 비스듬한 斜線을 나타내고 있어 역시 투박하면서도 기하학적인 특정을 잘 드러내고 있다. 이처럼 이 석불상은 세련된 형태나 구도의 아름다움은 없지만, 얼굴의 표현이라든지 양손을 가슴 앞에 모으고 유연하게 서 있는 모습에는 마음속에 간직한 內的性情이 아무런 과장없이 나타나 있고 조각의 수법에 古拙한 풍이 있어 토속적인 기품을 풍긴다.
    성북구청, 1993, 성북구지, 705-706쪽
    문화재 지정일이 잘못 표기되어 있다. 정확한 지정일은 1975년 5월 10일이다.
  • 화강암으로 된 높이 2.1m의 미륵불로서 간송미술관에 전시되어 있다. 머리에는 큰 상투 모양의 머리묶음이 있고 옷에는 주름이 사선으로 표현되어 있다. 두 손은 가슴에 올려 모으고 있으며, 몸은 긴 돌기둥 모양으로 되어 굴곡이 없는 편이다. 부처님의 마음이 과장없이 표현되었고 조각수법이 예스러운 점이 있어 토속적인 경향을 보이고 있는 이 불상은 조각수법으로 보아 고려 중기 이후의 작품으로 추정된다.
    국가유산청, 국가유산청 국가문화유산포털, 항목명: 석불입상[검색일: 2020.03.02.]

기술통제

  • 작성자: 오진아
  • 작성일: 2020-0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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