흥천사 극락보전 신중도
1885
서울특별시유형문화재
유물 회화
흥천사 극락보전에 봉안되어 있는 군도 형식의 신중도이다. 가로로 길어진 크기의 화면을 상하로 나누어 상단에는 제석․범천을 위시한 천부세계를 표현하고, 하단에는 위태천을 중심으로 각종 무구로 무장한 천룡부를 나타내었다. 채색은 적색과 녹색이 주조색을 이루는 가운데 하늘색 계열의 밝은 청색이 사용되었으며, 위태천의 투구 및 갑옷과 삼지창, 검과 각종 기물 등에 고분법을 적용하고 금(색)을 올렸다. 그림 하단부에 있는 시기로 보아 1885년(고종 22)에 제작된 것으로 추정되며, 대표 시주자로 상궁 김씨와 상궁 홍씨가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왕실의 안녕을 기원하는 왕실발원 불화로 짐작된다. 2017년 6월 8일 서울특별시 유형문화재 제47호로 지정되었다.
돈암동
  • 흥천사 극락보전 신중도

기본정보

  • 영문명칭:
  • 한문명칭: 興天寺 極樂寶殿 神衆圖
  • 이명칭:
  • 오브젝트 생산자: 대허체훈 등
  • 비고:
  • 유형: 유물 회화

시기

주소

  • 주소: 02825 서울특별시 성북구 돈암동 595 (흥천사길 29)
  • 비고: 흥천사

문화재 지정

근거자료 원문

  • 帝釋天 및 梵天과 韋駄天을 중심으로 주위로 많은 권속들이 배치된 군도 형식의 신중도(帝釋 梵天天龍圖)이다. 가로로 길어진 크기의 화면을 상하로 나누어 상단에는 제석․범천을 위시한 天部世界를 표현하고, 하단에는 위태천을 중심으로 각종 武具로 무장한 天龍部를 나타내었다. 둥근 머리 광배와 장방형 몸 광배를 구비한 상단부 왼쪽(向右側) 위치의 제석천은 궁중복식 모양의 법의를 착용한 채 두 손으로는 흰색 연꽃가지를 받쳐 들고 있으며, 제석천과 대칭하여 위치한 범천 또한 제석천과 거의 유사한 모습에 백색 모란화 가지를 들고 있다. 제석·범천 주위 로는 중앙을 향해 두 손을 모아 笏을 들고 있는 日·月大臣 및 日宮天子와 月宮天子를 비롯하여 중앙 쪽에는 향로와 과일을 받쳐 든 천녀를 비롯하여 생황·피리 ·현악기 등을 연주하는 주악 동남·동녀를 그려 넣었다. 그리고 제석·범천 좌우 바깥쪽으로는 傘蓋와 幢幡 및 幢과 扇을 든 천녀 등이 빽빽하게 배치되어 있다. 맨 위쪽 상단에는 하늘 공간을 표현하였다. 턱이 둥글어진 모양의 얼굴을 한 제석천과 범천을 위시하여 천녀, 동남․ 동녀 등의 경우 정교한 세필을 사용하여 상호를 표현하고 피부색을 밝게 처리하였다. 이와 대조적으로 하단부를 보면 깃털 모양의 장식이 있는 투구를 쓴 무장 모습의 위태천을 중심으로 좌우로 천룡부 상들이 배치되어 있다. 배를 약간 내민 채 몸을 틀고 서서 두 손으로 삼지창을 짚고 있다. 위태천 좌우로는 탕건을 쓰고 깃털부채를 든 상(山神으로 불림)과 어깨에 책을 걸쳐 든 상(竈王神으로 불림), 갑옷을 입고 靑龍偃月刀와 죽절형 武具 및 검 등으로 무장한 천룡부 신중상들이 배치되어 있다. 흥미로운 점은 위태천 좌측(향우측) 위쪽으로 붉고 푸른 머리칼에 입을 벌린 채 이를 드러내고 눈을 부라린 근육질형 상이 보이는데, 예적금강 같은 모습을 하였다. 한편 천룡부의 상들은 대개 상단 천부계의 상들과는 다르게 피부 빛깔이 갈색조를 띠고 부라린 눈에 턱수염과 구레나룻이 덥수룩하며 갑옷에 무장을 하였다. 채색은 적색과 녹색이 주조색을 이루는 가운데 하늘색 계열의 밝은 청색이 사용되었으며, 위태천의 투구 및 갑옷과 삼지창, 검과 각종 기물 등에 고분법을 적용하고 금(색)을 올렸다. 그림 하단부에 남아 있는 화기 중의라는 내용으로 보아, 이 신중도는 光緖 11年인 1885년? 大虛體□ 訓 ?이 책임화승을 맡고?碧㶏□ 誌 □ 閑 , 比丘肯□ 法 , 比丘妙□?등이 보조화승으로 동참하여 조성되었으며 감로왕도 등과 함께 네 폭을 그려 봉안하였음을 알 수 있다. 한편 대표 시주자로 상궁 김씨와 상궁 홍씨가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고종황제와 명성왕후 민씨, 순종과 순명효황후 민씨 등 왕실의 안녕을 기원하는 왕실발원 불화로 짐작된다. 이 신중도의 경우 흥천사 만세루에 봉안되어 있는 1890년 작 신중도(제석범천천룡도)와 색채만 약간 차이가 있을 뿐 공간배치 및 도상이 거의 일치하고 있음을 볼 수 있는데, 이는 극락보전 신중도 조성 시의 참여화승 가운데?碧㶏□ 誌 □ 閑 , 比丘肯□ 法 ?이 만세루 신중도 조성 시에도 동참하고 있다는 데 그 이유가 있으며 영향을 주었다고 하겠다.
    문화재청, 문화재청 국가문화유산포털, 항목명: 흥천사 극락보전 신중도

기술통제

  • 작성자: 오진아
  • 작성일: 2019-1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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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흥천사
    이야깃거리
    흥천사
    분류: 장소, 유물
    시기: 조선시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