흥천사 만세루 신중도
1890
서울특별시유형문화재
유물 회화
흥천사에서 소장하고 있는 불화이다. 가로와 세로가 거의 동일한 크기의 정방형 바탕 위에 제석천과 범천을 중심으로 천부의 무리를 그린 신중도이다. 1885년(고종 22) 조성된 흥천사 극락보전 신중도와 채색에서만 약간의 차이를 보일 뿐 도상이 거의 일치하고 있는데, 이 신중도의 조성에 참여한 화승이 극락보전 신중도 조성에도 참여한 사실에서 관련성을 찾을 수 있다. 화면 하단의 화기 내용으로 보아 1890년(고종 27) 긍조가 수화승을 맡았음을 추정할 수 있다. 2017년 6월 8일 서울특별시유형문화재 제410호로 지정되었다.
돈암동
  • 흥천사 만세루 신중도

기본정보

  • 영문명칭:
  • 한문명칭: 興天寺 萬歲樓 神衆圖
  • 이명칭:
  • 오브젝트 생산자: 긍조(亘照) 등
  • 비고:
  • 유형: 유물 회화

시기

주소

  • 주소: 02825 서울특별시 성북구 돈암동 595 (흥천사길 29)
  • 비고: 흥천사

문화재 지정

근거자료 원문

  • 가로와 세로가 거의 동일한 크기의 정방형 바탕 위에 帝釋天과 梵天을 중심으로 天龍部를 거느린 韋駄天과 天神, 天女, 童女, 童男 등 天部의 무리를 그린 신중도이다. 畵記는 화면 테두리 흰색 바탕 위에 별도의 구획 없이 먹으로 조성연대, 봉안처, 조성화원, 시주자 등이 기록되어 있다. 화면을 크게 상하로 나누어 상단에는 제석·범천을 위시한 天部世界를 나타내고, 하단에는 위태천을 비롯하여 여러 무기를 들고 무장한 천룡부를 표현하였다. 둥근 머리광배에 장방형 몸광배를 구비한 상단부 왼쪽(向右側)의 제석천은 마치 궁중의복처럼 화려한 법의를 착용한 채, 두 손으로는 왼 어깨에 비켜 연꽃가지를 들었다. 제석천과 대칭으로 자리하고 있는 범천 또한 오른 어깨에 비켜 모란화 가지를 들고 있는 점만 다를 뿐 제석천과 거의 유사한 모습이다. 제석천과 범천 주위로는 笏을 든 日․月大臣 및 日宮天子와 月宮天子를 비롯하여 傘蓋와 幢幡을 든 천녀, 악기를 연주하는 주악 동남․동녀, 일종의 부채인 扇과 幢을 든 천녀 등이 빽빽하게 배치되어 있으며, 맨 위쪽 상단에는 하늘 공간을 표현하였다. 턱이 갸름하니 둥글어진 얼굴의 제석천과 범천을 위시하여 천녀, 동남․동 녀 등의 상들을 보면 정교한 필선을 사용하여 상호를 표현하고 밝은 피부색을 하여 천부세계를 나타낸 듯 곱상 하고 우아함이 느껴진다. 하단의 천룡부 수장인 위태천은 깃털 모양의 장식을 갖춘 투구를 쓴 무장 모습으로 배를 약간 내민 채 두 손으로 삼지창을 짚고 서 있다. 위태천 좌우로는 탕건을 쓰고 깃털부채를 든 신중상(山神으로 불림)과 책을 어깨에 기대어 들고 있는 신중상(竈王神으로 불림), 갑옷을 입고 靑龍偃月刀와 죽절형 武具 및 검으로 무장한 천룡부의 신장상들이 배치되어 있다. 이들 천룡부의 상들은 상단 천부세계의 상들과 달리 어두워 진 피부 빛깔에 모두 무장을 한 채 길고 덥수룩한 수염을 하고 부라린 것처럼 눈을 크게 표현하여 강인한 느낌을 준다. 채색은 이 시기의 다른 불화들과 마찬가지로 적색과 녹색이 주조를 이루는데, 적색의 경우 탁해지고 녹색 또한 짙고 어두운 암록색을 하여 전반적으로 화면이 무거워진 느낌이다. 이를 해소하기라도 하듯 삼지창과 검 등의 무구, 각종 器物과 冠帶, 의복 등에 부분적으로 金을 사용 하여 채색하거나 문양을 그려 넣음으로써 밝아지고 활기가 느껴진다. 또한 이 신중도 조성 시 흥천사에 별도의 불사 도량을 개설하여 흥천사 大房의 상단불화 1축을 비롯한 원불도 1축과 신중도 1축, 제석천도 1축 조성과 함께 아미타불상 改粉 및 관음보살상 改金, 원불 1존상 改金, 南巡童子 및 海上龍王의 改彩도 이루어졌음이 파악된다. 그리고 인근 사찰인 봉국사 봉안의 대방 상단불화 1축과 원불도 1축, 신중도 1축을 조성하고 원불 1존상의 개금도 함께 이루어졌음을 알 수 있다. 이 신중도의 도상을 살펴보면 흥천사 극락보전에 봉안되어 있는 1885년 조성의 신중도(제석 범천천룡도)와 하늘 공간 처리와 색채의 채용에서만 약간의 차이점이 엿보일 뿐 도상은 거의 일치하고 있음이 발견된다. 이와 같은 이유는 이 신중도 조성에 참여하고 있는 화승 가운데 ?碧㶏□ 誌 □ 閑 , 比丘肯□ 法 ?의경우 극락보전 신중도 조성 시 동참화원이었다는 데 있다고 하겠으며, 동일 본을 사용하여 그렸을 가능성 또한 충분히 짐작된다.
    국가유산청, 국가유산청 국가문화유산포털, 항목명: 흥천사 만세루 신중도

기술통제

  • 작성자: 오진아
  • 작성일: 2019-1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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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흥천사
    이야깃거리
    흥천사
    분류: 장소, 유물
    시기: 조선시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