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북구 종암로3길 38-17에 위치한 맨션이다. 건물의 사용승인일은 1983년 5월 21일이며, 면적은 247.88㎡, 연면적은 996.72㎡이다.
건물은 지상 3층, 지하 1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가동과 나동 두 동만 존재한다. 입구로 들어가면 나동이 먼저 보이고 나동의 뒤에 가동이 존재하는 형태이다. 건물 내부에 들어가기 전의 입구가 갈라지고 깨져있었으며, 10월 28일에 재방문하였을 때 모든 동의 입구를 시멘트로 보수 공사한 것을 볼 수 있었다. 한일맨션 내부에 쓰레기와 재활용을 처리하는 곳이 존재하지 않았다.
연식이 오래된 만큼 건물 내외부에 있는 계단이 많이 닳아 있다. 또한, 동 출입문과 각 세대의 정보를 알 수 있는 우체통에 거미줄이 존재하는 것으로 보았을 때 건물이 노후화되었으며 관리가 잘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내부에 주차 공간이 따로 마련되어 있지 않아서 거주하는 사람들은 동 내의 비어 있는 공간에 주차한다.
인근에 초등학교와 중학교, 고등학교가 위치하여 있어 상대보호구역으로 지정되어 있으며, 도보 1분 거리에 버스 정류장이 위치 해있다. 그뿐만 아니라 3분 거리의 정류장이 4개 이상 존재한다. 버스 정류장이 많은 데 비해 근처 역은 적은 편이다. 주변에 역이 하나 존재하는데, 도보 7분 거리에 고려대역이 존재한다. 또한, 마트와 편의점, 병원과 공원과 같은 편의시설들이 도보 10분 거리 이내에 존재한다는 지리적 장점이 있는 곳이다.
(2024학년 2학기 한성대학교 서비스러닝 사회봉사 조사 내용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