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소문로
1984.11.07
장소 인문지리
지하철4호선 한성대입구역(삼선교역)부터 미아사거리에 이르는 약 3.3km의 도로이다. 동소문로의 이름은 동소문(혜화문)에서 유래된 것으로, 이 길은 창경궁로와 미아로와 연결되는 조선시대 주요간선도로로 혜화문을 통해 의정부・포천・철원・함경도 방면으로 이어지는 어느 길보다 넓은 길이었다. 동소문로는 원래 미아로였는데 1984년 지역성을 감안하여 성신여대입구 교차로를 중심으로 분리하여 동소문로와 미아로로 나누었다가, 2014년 도로명주소의 전면 실시와 함께 현재와 같이 개편되었다.
성북동 동선동 돈암동
  • 미아로 전경(2009)
  • 성신여대입구역 부근(2)
  • 성신여대입구역 부근(1)
  • 미아리고개 일대(3)
  • 미아고가차도 철거 공사
  • 미아고가차도 철거 전 모습
  • 길음시장 인근 동소문로 일대
  • 성북구청입구 사거리 일대
  • 동소문로 일대(1)
  • 한성대입구역 부근
  • 미아리고개 일대(2)
  • 미아리고개 일대(1)
  • 동소문로 (2010)
  • 성신여대입구역 부근 동소문로
  • 한성대입구역 부근 동소문로
  • 길음역 부근 동소문로(1995)
  • 동소문로 일대(2)
  • 성신여대입구 우이경전철(9)
  • 성신여대 로데오거리 전경
  • 미아리고개 미아리하늘다리
  • 길음뉴타운 전경(4)
  • 성신여대입구 우이경전철(7)
  • 성신여대입구 우이경전철(6)
  • 성신여대입구 우이경전철(4)
  • 성신여대입구 우이경전철(3)
  • 성신여대입구 우이경전철(2)
  • 미아리고개 풍경(3)
  • 동선2구역 건물 외관
  • 성신여대입구 우이경전철
  • 성신여대 로데오거리(4)
  • 성신여대 로데오거리(3)
  • 동소문로 8길 주택가 모습(2)
  • 동소문로6길 내부길가 모습(1)
  • 성신여대입구 우이경전철(11)

기본정보

  • 영문명칭:
  • 한문명칭:
  • 이명칭:
  • 오브젝트 생산자:
  • 비고:
  • 유형: 장소 인문지리

시기

  • 시대: 현대
  • 시기: 1984.11.07

주소

  • 주소: 서울특별시 성북구 성북동, 돈암동, 동선동 (동소문로)
  • 비고: 한성대입구부터 미아사거리에 이르는 약 3.3km의 도로

근거자료 원문

  • ① 東小門路 東小門路는 종로구 혜화동 로터리에서 東小門洞을 거쳐 돈암동에 이르는 폭 25m, 길이 2,350m의 길인데 그 중 성북구 관내 구간은 혜화동 고개에서 미아리 고개까지 2,100m의 구간이다. 이 길은 원래 미아로였는데 1984년 11월 7일 地域性을 감안하여 돈암동 로터리를 중심으로 해서 분리함에 따라 東小門路와 彌阿路로 나뉘었다. 이 길은 朝鮮王朝 때에도 주요 간선도로였다. 즉 18세기경에 제작된 것으로 알려진 《都城大地圖》에 보면 昌慶宮路와 東小門路 및 彌阿路는 都城 안의 어느 길보다 넓은 길이었는데 이는 이 도로변에 昌慶宮과 成均館이 있었고 또한 서울의 북동쪽 都城門인 惠化門을 통해 의정부, 포천, 철원 방면으로 나가는 길이었기 때문이다. 지하철 4호선 개통과 함께 일부구간이 35m로 확장되었으나 1939년경에 충무로 4가에서부터 敦岩洞(현 東仙洞 3가 1번지)까지 車가 개통되면서 도로 폭이 현재와 같이 25m로 확장되었다. 최근의 공사기록으로는 1989년부터 1991년까지 昌慶宮에서 미아 3거리까지 4,370m구간의 폭 25m를 35m로 확장하는 것이 있는데, 1992년 말에 준공되었다.
    성북구청, 1993, 성북구지, 349-350쪽

기술통제

  • 작성자: 오진아
  • 작성일: 2020-01-30

관련 마을아카이브

  • 보문로
    이야깃거리
    보문로
    분류: 장소
    시기: 일제강점기
  • 미아로
    이야깃거리
    미아로
    분류: 장소
    시기: 현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