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
서울특별시 성북구 경국사에 소장된 조선 말기의 팔상도.
개설
서울특별시 유형문화재 제262호. 비단 바탕에 채색. 각 세로 182㎝, 가로 164㎝. 석가모니의 일생 중 중요한 8가지 일화를 4장면씩 2폭에 나누어 그린 팔상도로, 화승 금운순민(錦雲洵玟), 봉규(奉奎), 긍법(亘法), 종현(宗現)이 1887년에 제작하여 경국사에 봉안하였다.
내용
2폭으로 이루어진 경국사 팔상도는 화기(畵記)를 통해 1887년 금운순민(錦雲洵玟)과 봉규(奉奎), 긍법(亘法)과 종현(宗現)이 짝을 이루어 각 한 폭씩 제작하였음을 알 수 있다. 석가모니의 일생 중 중요한 8장면을 내용으로 하는 팔상도의 첫 번째 폭은 도솔래의(兜率來儀)·비람강생(毘藍降生)·사문유관(四門遊觀)·유성출가(踰城出家) 장면으로 정사각형에 가까운 화폭을 위·아래 두 장면씩 균등하게 분할하여 그렸으며, 두 번째 폭은 설산수도(雪山修道)·수하항마(樹下降魔)·녹원전법(鹿苑轉法)·쌍림열반(雙林涅槃) 장면으로 첫 번째 폭과 같은 크기의 화폭을 좌로부터 균등하게 분할하여 그렸다. 화면을 분할해서 그리는 형식은 19세기 말의 나한도(羅漢圖)나 극락구품도(極樂九品圖)와 같은 주제의 불화에서 종종 보이는데, 경국사 팔상도는 두 폭이 화면분할 형식을 달리 하고 있다는 점이 눈에 띄는 특징이다.
채색은 붉은색과 녹색, 황토색을 주조색으로 하고 부분적으로 금을 사용하였으며, 섬세하게 표현하였다. 첫 번째 폭은 두 번째 폭에 비해 인물을 작게 그리면서 공간감을 살린 반면, 두 번째 폭은 인물을 부각하여 표현하고 각종 모티프들이 화면을 빽빽하게 채우고 있다. 또한 첫 번째 폭은 각 장면에 등장하는 구름에 음영법을 적극적으로 구사하여 입체감을 나타내고 있지만 두 번째 폭은 전통적 방식을 사용하는 등 두 폭이 각기 화풍의 차이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차이는 두 폭의 제작자가 다른 것에서 기인한 것이다. 등장인물 중 사천왕의 모습은 머리에 쓴 관과 옷의 표현 등이 중국 명·청대 소설 삽화와 유사성을 보여 주목된다. 시주는 5인의 상궁(尙宮)들로만 이루어져 있어 조선 말기 상궁들의 활발한 불사 후원을 확인할 수 있다.
특징
두 폭으로 이루어진 경국사 팔상도는 한 폭을 넷으로 구획하여 8장면을 그렸는데, 두 폭이 서로 다른 화면분할 방식을 취하고 있으며 화풍에 있어서도 공간 구성과 음영법의 사용에서 차이를 보이고 있는 점이 특징이다.
의의와 평가
경국사 팔상도는 상궁들이 후원하여 제작된 불화로 조선 말기 서울·경기 지역의 화려하고 섬세한 화풍을 잘 보여준다. 이 불화는 각 폭을 서로 다른 방식으로 분할하여 그리거나, 음영법을 사용하고 중국 소설삽화의 인물 표현을 도입하는 등 19세기 말 불화의 다양한 측면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