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향재
활동자 : 신수미
일 시 : 2024년 7월 2일 화요일 16:00-16:30
장 소 : 예향재 (성북로31길 97)
1. 주제 선정 이유
예향재는 도심 속 전통문화 체험 공간으로 외진 곳에 위치해 있으며, 성북구민을 위한 좋은 프로그램이 많이 진행되고 있다. 그리고 예향재는 한옥의 아름다움을 느끼면서 동시에 전통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특별한 공간으로, 전통과 아름다움을 전달하고 있다. 예향재에서의 체험을 통해 방문객들이 우리나라 문화를 더욱 깊이 이해하고, 생활 속에서 전통을 배울 수 있다는 생각을 했다. 그렇지만 방문했을 때마다 사람이 많지 않아 여전히 대부분의 성북구민들이 아직 잘 모르고 있는 것 같아서 성북동의 한옥으로 지어진 건축물이 위치한 숨겨진 아름다운 장소를 소개해 주고 싶어 예향재를 주민기록단 보고 대상지로 선정하게 되었다. 특히, 성북동 주변에 삼선중학교, 동구여자중학교, 한성여자중학교와 고등학교, 한성대학교 등 많은 학교들이 있어서 학생들이 봄 혹은 가을 나들이로 소풍 시즌에 방문하면 좋을 것같다는 생각을 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정보를 얻어갈 수 있도록 성북 마을 아카이브 홈페이지에 보고자료를 게시하는 기회를 통하여 예향재를 소개하고 싶었다.
2. 인터뷰 및 현장 조사 내용
북악산의 삼청터널로 올라가는 성북동 언덕의 도로 변에 위치한 예향재는 2021년 개관 후 우리 고유 주거문화인 한옥의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다양한 체험을 진행해왔다. 마음의 평화를 얻기 위한 다례의 기본예절을 배우고, 전통놀이 및 체험에서부터 생활서예와 규방공예 등 전시 연계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다.
성북예향재는 매주 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된다. 매주 월요일 및 법정 공휴일은 휴관한다. 부대시설 및 노트북, 빔프로젝트 등의 물품을 대여할 수 있다. 장소성과 한옥에 부합하는 콘텐츠 관련 전시, 세미나 운영을 위한 대관과 전통예식도 가능한 공간이다.
성북예향재는 성북구에서 운영하는 도심 속 다양한 전통 문화 체험과 전시 및 공연을 개최하기 위한 취지로 세워진 공간으로써, 2019년 10월 30일 성북구 성북로31길97(성북동 226-37)에 개관하였다.
성북예향재는 성북동에서 역사와 문화를 체험하며 한국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는 공간이다. 사랑채와 한옥체험 공간인 안채로 구성되어 있다. 대관을 통해 한옥을 체험할 수 있고, 예약이 없거나 자체 프로그램이 진행될 때는 자유롭게 방문할 수 있다. 성북동 높은 곳에 위치해 있어서 북정마을에서부터 삼선 푸르지오 아파트까지를 계속 도는 마을버스 성북 03번의 종점에서 내리면 바로 갈 수 있다. 한성대입구역 6번출구로 올라와서 도보로 약 30분 정도 가도 갈 수 있는 곳이다. 북악스카이웨이 길 중턱에 위치해 있는 곳이기 때문에 올라가는 길은 험난해도 예향재에서 내려다보이는 성북동 주택가의 전망은 정말 아름답다. 그리고 근린공원인 ‘성북 우정의 공원’이 바로 근처인 성북동 누룽지백숙 가게 도로 맞은편에 잘 조성되어 있어 예향재를 구경한 뒤에 가볍게 산책하러 들리기에도 좋다.
3. 조사지 특징 등
성북동 예향재는 북악산 아래쪽 외진 곳에 자리잡고 있어 접근성이 아주 수월하지는 않다. 그러나 이곳에서는 계절별 또는 월별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어 성북구민들에게 힐링의 시간을 제공한다. 예향재를 방문하는 이들은 이곳에서의 특별한 체험을 통해 일상에서 벗어나 여유로운 시간을 가질 수 있다.
예향재에서 내려오는 길에는 여러 맛집과 카페가 숨겨져 있어 함께 즐기기를 추천한다. 예향재를 둘러본 후, 도로 옆에 난 좁은 인도를 따라 우측으로 내려가다 보면 옛날부터 유명한 성북동 누룽지백숙집이 나타난다. 이곳에서는 고소하고 담백한 누룽지백숙을 맛볼 수 있어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또한, 예향재의 도로를 끼고 맞은편에는 산장처럼 생긴 조그마한 카페인 조셉의 커피나무가 위치해 있다. 이곳은 아늑한 분위기에서 커피를 즐길 수 있는 곳으로, 예향재를 구경한 이후 들려서 좋은 시간을 이어가기에 안성맞춤이다. 조셉의 커피나무는 그 독특한 인테리어와 함께 다양한 음료를 제공하여 방문객들에게 편안한 휴식 시간을 선사한다.
이처럼 예향재와 그 주변은 성북동의 역사와 문화를 느끼고 맛있는 음식과 함께 여유로운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장소들로 가득하다. 성북구민들이 예향재에서의 다양한 체험을 즐기고 그 주변의 다양한 장소들도 함께 즐기며 더욱 풍성한 하루를 만들었으면 좋겠다. 성북동 예향재는 힐링과 즐거움을 동시에 제공하는 특별한 공간으로, 많은 이들에게 사랑받고 있다.
<사진 기록>
1. 예향재 입구와 주차장 모습
2. 예향재 한옥 건물 모습
3. 예향재 두 개의 출입문 중 부출입문
4. 예향재 내부 마당과 수업장소 전경
5. 예향재로 올라가는 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