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음로의 변화 1. 서울·성북미디어문화마루
활동자 : 신해영
일 시 : 2024년 7월 2일 화요일, 7월 3일 수요일 15:00-17:00
장 소 : 서울·성북미디어문화마루 (길음로7길 20)
길음로는 길음뉴타운 재개발이 이루어지면서 시시각각 변화하고 있는 지역이다. 특히 길음뉴타운 롯데캐슬트윈골드가 완공되어 입주를 시작하게 되면서 눈에 띄게 변화한 모습을 볼 수 있다. 이와 관련된 자료를 성북 마을 아카이브에서 확인해 보니 길음로의 예전 사진들이 있었다. 소개 글에는 현재 길음로에는 계성고등학교, 서울·성북 미디어 문화 마루 등이 자리 잡고 있다고 되어 있지만, 사진 자료는 2009년에 촬영된 길음시장 앞 주요 도로 (인수로), 연도를 확인할 수는 없지만 재개발이 추진되고 있는 길음뉴타운 현장 등이 최근의 기록으로 남아 있었다. 이 지역이 최근 많은 변화를 보여주고 있는 곳이기에 가장 많은 변화를 보여주고 있는 세 곳, 서울·성북 미디어 문화 마루, 계성고등학교, 그리고 주상복합 롯데캐슬트윈골드 중 먼저 서울·성북 미디어 문화 마루를 소개하고자 한다.
2021년 5월 개관한 서울·성북 미디어 문화 마루(길음로 7길 20)는 서울시의 미디어 시설과 성북구의 생활문화시설이 복합된 공간이다. 나무 계단으로 1층과 2층을 이어주는 글빛 도서관이 가장 먼저 시선을 끈다. 실내는 복층구조로 되어 있어서 높은 층고 덕분에 탁 트인 공간감을 주고 천장에 매달려 있는 조명은 민들레꽃 같기도 하고 별들의 운집 같기도 해서 카페에서 공부하는 것 같은 쾌적함을 준다, 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오전 9시 – 오후 6시까지 운영된다. 1층 도서관 맞은 편에 위치한 TV·Radio 체험관은 아동과 청소년들이 TV 화면을 통해 자기 모습을 보면서 아나운서나 기자를 체험해 볼 수 있는 공간이다, 2층과 3층에 있는 서울시청자미디어센터에서는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미디어를 직접 체험하고,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또한 TV·라디오 스튜디오와 영상 편집 프로그램을 갖춘 편집 전용공간을 대관해서 사용할 수도 있고, 미디어 장비(삼각대, 조명, 녹음, 촬영 보조 장비 등)의 대여도 가능하다. 4층 꿈빛 극장은 324석 규모로 콘서트, 연극 등 다양한 장르의 공연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 설명>
1. 서울·성북 미디어 문화 마루는 미디어 시설, 도서관, 수영장 그리고 공연장까지 갖춘 멀티 문화공간이다.
2. 3층에 있는 장비대여실에서 영상 촬영기기를 대여할 수 있다.
3. 시청자가 직접 제작한 시청자 참여 프로그램을 카드로 만들어서 전시해 놓았다.
4. 3층 공연장에서 진행될 예정인 브런치 콘서트를 홍보하는 미디어 보드가 1층 로비에 세워져 있다.
5. 도서관 내부는 2층 복층구조로 되어 있어서 층고가 높아 공간이 넓어 보이고 시야가 탁 트여서 시원해 보이고 팬시한 조명도 카페 분위기를 연출해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