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도시사를 중심으로 한 초등 지역학습의 개발과 적용 : 서울시 길음동 뉴타운 지역 사례를 중심으로
2023
학술자료 학위논문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내용 및 방법 6 3. 연구의 제한점 7 Ⅱ. 이론적 배경 8
길음동
국문초록
본 연구는 초등 사회과 지역학습의 새로운 가능성을 현대 도시사에서 찾고, 지역의 현대사를 중심으로 한 지역학습이 학생들의 지역이해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위해 지역학습과 현대 도시사의 이론을 탐구하여 접목 가능성을 고찰하였다. 그리고 도시사와 지역 아카이브의 자료를 바탕으로 지역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실제 수업에 적용하였다. 이후 수업 결과를 분석하여 현대 도시사의 도입이 초등 사회과 지역학습에 주는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현재 초등 사회과 지역학습은 지역의 의미가 합의되지 않아 다양한 관점과 용어가 혼재되어 있으며, 지역 내부의 다양성과 상호작용을 충분히 드러내지 못하고 있다. 게다가 학생들의 실제 생활세계와 일치하지 않는 경우도 일부 존재하여 흥미를 유발하기 어렵고, 이마저도 지역에 대한 사실을 나열하는 구성으로 인해 학생들의 주체적인 탐구를 하기에는 미흡하다는 점이 지적되고 있다. 무엇보다도 학생들에게 시간적으로 먼 역사를 중심으로 하여 지역의 현대사는 상대적으로 적게 다루어지고 있다. 지역학습은 학습자의 삶에서 출발하는 것이 기본이기에 학생들의 살아가는 현대 사회를 살펴보면 도시가 생산의 중심지이자 주거의 중심지로 중요한 위상을 차지하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할 수 있다. 실제로 도시는 현재 전 세계 국내총생산(GDP)의 80% 이상을 담당하고 있으며, 세계 도시 거주 인구는 2020년에 이미 56.2% 수준을 달성하였다(UN-Habitat, 2020: 18-19). 이는 현대 사회는 도시의 시대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도시는 인간의 삶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음을 드러낸다. 특히 대한민국은 현재 도시화율이 90%를 넘는 국가이기에, 오늘날 지역학습은 많은 학생들이 살아가는 생활세계인 도시에 주목하고 이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어야 할 필요가 있다. 학생들의 삶의 공간인 도시는 개발을 통해 수평·수직적으로 확장해왔으며 노후화된 도시공간 내부를 재개발하는 과정을 거쳐 현재의 모습이 되었다. 도시의 평면적 확장은 교통수단의 발달로 인해 가능했으며, 접근성과 내부의 입지 및 특성에 따라 여러 기능 지역으로 분화되었다. 이후 수평적 확장은 수직적으로 확장으로 전환되었는데 이는 개발제한구역의 설정으로 인해 도시가 더 이상 외연을 넓히지 못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대표적인 사례로 서울은 사대문을 중심으로 발달한 한양에서 불과 수십 년 만에 고층의 아파트가 밀집한 대도시로 변화하였다. 이러한 과정에서 도시공간이 담은 역사성과 지역의 문화가 사라지고 개발의 결과로 도시의 경관도 획일적으로 변화해가자 역사학에서도 도시에 주목하기 시작했다. 도시사는 도시를 역사적인 사건이 일어나는 장소로 보는 관점에서 벗어나 도시 그 자체를 역사적 탐구 대상으로 주목하는 역사학의 새로운 형태이다. 도시사 발전의 초기에는 특정 도시의 탄생, 성장, 변화를 다루는 도시의 일대기와 도시와 관련된 전통문화를 수집하는 방식으로 연구가 수행되었다(민유기, 2007: 132-133). 이후 계속되는 도시의 개발과 재개발로 인해 현대사의 흔적이 빠르게 사라지자 도시사는 과거와 현재 간의 끊어진 맥락을 이어주고 역사적 장소성을 되찾기 위한 연구로 발전하였다. 최근에는 도시민의 일상과 지역 문화, 도시계획, 건축과 같은 도시적인 모든 현상을 기록하여 미래에는 역사가 될 현대 도시의 제반 양상을 보존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강도예, 2012: 11). 이러한 특징을 지닌 현대 도시사의 도입을 통해 기존 지역학습의 단점을 보완하는 새로운 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예컨대 학생들은 일상 공간인 지역의 역사성을 스스로 탐구하는 과정에서 도시 내부의 다양성과 상호작용, 변화에 초점을 맞춘 역동적인 지역학습이 가능하다. 그리고 지역 아카이브에 저장된 다양한 형태의 지역사 자료와 현대의 유물은 사람들의 기억을 생생하게 전하며 가까운 역사에 주목하게 한다. 이는 개발의 과정에서 단절된 맥락을 연결하여 지역의 현재 모습을 이해할 수 있기에 지역학습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하나의 실마리가 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도시사가 도시공간과 인간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음을 반영하여 지역학습 프로그램의 기본 방향으로 사회변화, 도시공간, 개인의 삶이라는 세 가지 요소를 설정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개발한 지역학습 프로그램은 사회변화와 도시계획, 도시공간의 변화, 삶의 변화, 변화에 대한 생각이라는 네 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지역을 다원적인 관점에서 바라보고 주체적으로 역사적 판단을 내리는 경험을 할 수 있다. 첫째, 사회변화와 도시계획의 단계는 급격한 산업화와 도시화의 양상과 이에 수반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도시계획이라는 거시적인 변화를 이해하는 단계이다. 둘째, 도시공간의 변화 단계는 도시계획으로 인해 도시공간이 어떤 과정을 거쳐 변화했는지 과거와 현재를 이해하고, 더 나아가 도시 내 다른 지역과 비교하며 지역성을 파악하는 단계이다. 셋째, 삶의 변화 단계는 미시적인 관점에서 도시공간의 변화에 영향을 받는 개인의 삶을 주목하는 단계이다. 넷째, 변화에 대한 생각 단계는 당시 지역이 직면했던 문제와 해결방안에 대해 토론하고 지역의 변화에 대해 스스로 역사적 판단을 내리는 단계이다. 현대 도시사를 중심으로 한 지역학습 프로그램을 서울시 성북구 A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적용한 후 도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도시에 대한 역사적 탐구를 통해 지역에 대한 미지의 사실을 발견할 수 있다. 둘째, 지역사의 인식 범위를 가까운 현대사로 확장하여 흥미를 유발한다. 셋째, 아파트 중심의 도시구조를 이해하고 현대 도시사에 대한 관심을 증진한다. 넷째, 급격한 도시 변화를 맥락적으로 이해하고 참여의식을 형성할 수 있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현대 도시사를 도입함으로써 역동적인 지역학습이 가능하며, 지역의 현대사를 중심으로 하여 지역학습을 5·6학년에도 확대할 수 있다는 점이다. 무엇보다도 도시사의 연구성과와 지역 아카이브를 활용하여 아래로부터 만들어가는 지역학습의 전형적인 사례를 제시하였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기본정보

생산정보

  • 생산유형: 기타
  • 입수처: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RISS 학술연구정보서비스
  • 생산자 소속 및 이름: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 김혜진
  • 생산자 유형: 저자

생산시기

  • 시대: 현대
  • 생산시기: 2023
  • 입수일자: 2024.03.13

생산지

  • 생산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 생산지 유형: 발행처
  • 주소: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강내면 태성탑연로 250 )

원문 공개사항

기술통제

  • 작성자: 김나연
  • 작성일: 2024-03-13